[신비한 피부사전] 여드름 바로 알기- 2탄, 구진농포성 여드름, 응괴성 여드름

구진성 여드름과 응괴성 여드름의 특징과 치료

여드름 치료, 피부의 재생과 피지 분비를 증가시키는 식생활과 생활 개선, 그리고 체질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구진성 여드름의 특징

여드름 형태 두 번째는 구진성 여드름입니다. ‘언덕 구(丘)’ 자를 써서 피부에 도드라지는 여드름을 의미합니다. 구진성 여드름은 모피지선의 피지가 모피지선 입구를 막고, 그 안에서 염증이 발생한 상태입니다.

염증으로 인해 피부 안에 피지와 농이 조금씩 차기 시작하면서 피부에 붉게 여드름이 생깁니다. 피지 분비가 많아지고, 피지가 모피지선에 쌓여서 생기는 것이 면포성 여드름입니다.

이에 염증이 동반되면 구진성 여드름으로 진행합니다. 구진성 여드름으로 진행되면 피지 조절뿐 아니라 피부의 염증을 해결할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구진성 여드름은 화농, 즉 고름이 생기기 시작하는 초기입니다. 때문에 손으로 함부로 건들거나 함부로 짜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압출을 한다면 반드시 피부 표면에 침이나 바늘로 구멍을 내서 농과 피지가 안전하게 제거되도록 해야 합니다.

구진, 농포성 여드름부터는 흉터를 남길 수 있는 여드름입니다. 따라서 함부로 건드려서 화농 부위가 깊어진다거나, 진피층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구진성 여드름

구진성 여드름

중증 농포성 여드름

응괴성 여드름의 특징

여드름 세 번째 타입은 응괴성 여드름입니다. 응괴는 응어리진다는 뜻입니다. 즉, 딱딱하고 만지면 아픕니다. 여드름 부위를 만졌을 때, 안으로 넓게 딱딱한 여드름이 자리 잡고 있는 상태가 응괴성 여드름입니다.

처음에는 결절이 단단하다가 점차 화농이 동반되기도 하고, 딱지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 여러 개의 여드름이 합쳐지면서 병변 부위가 더 커지기도 합니다.

응괴성 여드름은 어느 부위에나 나타나지만 턱 주변에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여성들의 턱 주변에 딱딱하면서 곪지도 않고 아물지도 않는, 아픈 여드름을 생각하면 됩니다.

응괴성 여드름

응괴성 여드름

응괴성 여드름

구진, 농포성 여드름과 응괴성 여드름의 치료

여드름은 면포성 여드름, 구진, 농포성 여드름, 응괴성 여드름의 순서로 심한 여드름으로 발전합니다. 구진, 농포성 여드름이나 응괴성 여드름은 특히 반흔이라고 하죠. 흉터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피부를 깨끗이 해서 피지를 조절하는 것은 기본이고, 염증이 해결되고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통 염증을 동반하는 구진, 농포성 여드름, 응괴성 여드름 단계에서는 염증 제거를 위해 항생제를 같이 복용하기도 하고, 여드름 부위에 주사를 맞기도 합니다.

피지 분비가 늘어나고 각질층이 두꺼워지면, 모피지선에 여드름균의 번식이 쉬워지면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항생제 처방이 도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여드름이라면 발생 원인이 감염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복적인 여드름은 항생제 복용으로는 잘 호전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피부의 재생, 피지 분비를 증가시키는 식생활과 생활 개선, 그리고 체질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여드름이 관리나 시술을 하면 좋아졌다가도 다시 반복된다면, 생활 개선과 치료가 병행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여드름 치료, 우선 정확한 여드름의 형태를 진단해야 합니다. 더불어 체질 진단을 함께 하여 치료와 생활환경 개선이 병행되어야만 여드름의 반복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