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두드러기 치료, 좋아질 수 있나요? – 만성 두드러기 예후 바로 알기

피부호흡건강법으로 살펴본 만성 두드러기 치료

만성 두드러기 치료, 체질 진단과 그에 따른 치료도 중요하지만 환자 스스로가 체질에 맞는 생활 관리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만성 두드러기로 한의원에 내원하는 경우

두드러기는 전체 인구의 15~20% 정도가 일생에 적어도 한 번 이상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또 대부분의 환자는 수일에서 수주 이내에 자연치료 되거나, 항히스타민제를 단기간 복용한 후 쉽게 치료됩니다.

그 때문에 한의원에 내원하실 정도의 두드러기 환자라면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등 서양의학적인 약물에 반응하지 않아서일 수 있습니다.

혹은 처음에는 약을 먹고 괜찮아졌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재발하거나 만성화된 경우에 해당할 것입니다.

오늘은 피부호흡건강법에서 어떻게 두드러기를 치료하는지, 그리고 환자분들이 치료 과정 중에 주로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두드러기의 다양한 형태 – 가려움을 동반한 발진
두드러기의 다양한 형태 – 팽진과 가려움

한의학적인 치료 시, 약물 복용은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등을 복용하고 있는데, 한의학적인 치료를 하려면 복약을 바로 중단해야 하느냐?’ 입니다.

만성적이고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특발성 두드러기에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등을 복용하는 기전은, 원인불명의 면역반응이 일어나서 히스타민이 분비되면 히스타민의 작용을 차단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항히스타민제로 증상 진정이 되지 않으면 히스타민이 분비되는 면역반응을 억제하기 위해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 등이 처방됩니다.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 몸 안의 면역체계가 정상으로 회복되면 두드러기는 완치되는 것이고, 회복되지 못한다면 두드러기는 만성화되고 점차 심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에 한의학적인 치료를 하는 것은 앞서 말한 면역체계를 정상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과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가려움이 심한 두드러기 환자분들은 이런 약물을 섣불리 중단하기보다 초기에 약물과 한의학적 치료를 병행하면서 점진적으로 약물 의존도를 낮춰야 합니다.

만성두드러기에 처방 되는 약물들

만성 두드러기의 호전 반응, 어떻게 나타날까?

두 번째는 ‘치료 과정 중에 두드러기가 호전되고 있는지 아닌지 어떻게 아느냐?’입니다. 두드러기는 발진, 팽진이 일어났다가 몇 시간 후면 가라앉고, 그러다 또 다른 곳에 올라오는 양상으로 변화무쌍합니다.

따라서 환자 본인이 본인의 증상을 잘 체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을 위해 저는 꼭 수첩일지를 작성하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치료 과정 중에 두드러기가 호전되는 반응은 두드러기 발생 빈도가 줄어드는 것, 팽진이나 발진이 일어났는데 금방 소실되는 것입니다. 또 팽진 부위가 좁아지고, 팽진의 높이가 낮아지는 등의 복합적인 반응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항히스타민제 등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가려움 때문에 하루에 세 번 약을 먹어야 했는데 치료하면서 하루 두 번 먹게 되고, 또 하루는 한 번만 복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혹은 며칠 건너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식의 패턴이라면 호전 반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 모두를 수첩일지에 꼼꼼히 기재하면서 반응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드러기 경과를 꼼꼼하게 체크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성 두드러기 치료, 체질 진단과 그에 따른 치료도 중요하지만 환자 스스로가 체질에 맞는 생활 관리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 몸의 변화에 대해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