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자반증 치료, 훼노흐쉔라인 자반증(HSP) – 혈뇨 단백뇨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훼노흐쉔라인 자반증(HSP), 면역체계를 바로 세우려면 한의학적인 치료해야

훼노흐쉔라인 자반증, 알레르기성 자반증은 한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훼노흐쉔라인 자반증, HSP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된 내용이 있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자반증이 어떤 질환이고, 또 자반증 환자분들이 가장 염려스러워하시는 혈뇨나 단백뇨, 그리고 신장의 이상을 어떻게 치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https://www.niddk.nih.gov/health-information/kidney-disease/henoch-schonlein-purpura (글의 출처는 ‘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라는 곳입니다.)

헤노흐쉔라인 자반증의 정의

맨 처음에는 헤노흐쉔라인 자반증의 정의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헤노흐쉔라인 자반증이란 몸 안의 작은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붉은 반점, 자반이 주된 증상이며 신장, 위장관, 관절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정의합니다.

2~6세 소아에게 흔하고, 대부분 사람은 완전히 회복되지만, 자반증이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 신장 질환이 합병증으로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만성 신부전과 같은 투석을 필요로 하는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이 단락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자반증이 장기간 지속되지 않도록, 재발 및 만성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헤노흐쉔라인 자반증의 원인과 유전성

다음으로는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은 한마디로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내 몸의 세포와 기관을 공격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비정상적인 면역체계의 반응이다, 즉, 자가면역 반응이라 정의합니다.

실제로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의 30~50% 정도는 감기 같은 상기도 감염 증상의 발병 전에 동반됩니다.

감염이나 약물, 음식, 외상 등이 훼노흐쉔라인 자반증 연관되어 있지 않을까 정도로 추측됩니다.

마지막에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의 발병을 높인다는 것입니다. 가족이나 쌍둥이 등의 유전적인 요인과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의 관련성을 제시합니다.

제가 칼럼을 통해 일반적인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은 소음인, 태음인에게 많이 생기는 질환이라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체질은 가족 유전에서 기인한다는 내용과 연관 지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의 증상과 합병증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의 다양한 증상에 관해서도 설명합니다. 피부의 자반, 위장관의 증상, 관절통과 관절 부종, 그리고 신장 침범 시에 혈뇨나 단백뇨가 나타날 수 있다는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의 합병증에 대한 내용이 이어집니다. 소아의 경우, 15% 정도 신장 침범 및 손상의 가능성이 있지만, 신부전까지 이어지는 확률은 1% 정도라고 합니다.

반면 성인 자반증 환자들의 40% 정도는 진단 15년 이내에 신부전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소아 자반증은 비교적 부모님들이 발병 초기부터 처치와 회복, 재발 방지에 신경 써주십니다.

반면 성인 자반증 환자들은 큰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치료에 소홀하기에 위의 통계가 나왔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의 병력을 지닌 여성의 경우, 임신 기간 동안 고혈압과 단백뇨가 동반될 위험도가 높다고 나와 있습니다.

간혹 2, 30대 여성 자반증 환자들이 치료를 간과하는 경우가 있는데, 임신 계획이 있는 여성이라면 조금 더 치료에 적극적이어야 하겠습니다.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의 치료 개요

그렇다면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을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우선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다고 명시합니다. 자반증의 서양의학적 치료의 목표는 관절통이나 복통, 부종 등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즉, 단백뇨나 혈뇨 같은 신장 침범을 한 환자는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서양의학적으로는 명확한 치료법이 없고, 관리가 필요하다고 서양의학적인 치료법을 이야기해주어 속이 시원하기도 합니다.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으로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긴 환자의 경우,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또 여러 혈압강하제로 혈압을 관리하여 신장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신장을 침범한 자반증 환자의 관리 및 처치법이라고 말합니다.

훼노흐쉔라인 자반증, 인용문의 요점 정리

훼노흐쉔라인 자반증, HSP, 혹은 알레르기성 자반증이라고도 하죠. 지금까지 이 질환의 서양의학적인 정의와 치료 개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이 질환의 발병 원인은 미상이고, 명확한 원인으로 밝혀진 것이 없다는 겁니다. 단,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혈관을 공격해서 염증을 발생시키는 자가면역질환이라고 말합니다.

훼노흐쉔라인 자반증의 주요 증상은 자반, 복통, 관절통, 신장의 침범으로 인한 단백뇨, 혈뇨입니다.

하지만 뚜렷한 치료법은 없고, 증상 완화를 위한 진통제, 스테로이드 등을 그때그때 처방하면서 자연치유를 기다리는 것이 서양의학적 치료의 목표입니다.

자반증 환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증상은 혈뇨와 단백뇨입니다. 혈뇨, 단백뇨가 있더라도 혈압을 조절해서 신장에 무리가 덜 가도록, 신장의 손상을 덜어주어야 한답니다. 한편 면역억제제나 스테로이드로 조절한다고 말합니다.

훼노흐쉔라인 자반증, 한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이유

훼노흐쉔라인 자반증, 알레르기성 자반증은 한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특히 혈뇨나 단백뇨가 동반된 경우, 재발 없이 만성화되지 않도록 혈관염 자체를 빨리 해결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물론 필요할 경우에는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 등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험적으로 볼 때, 이런 약물에만 의존한다면 만성적인 자반증으로 이어져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비정상적인 면역체계를 튼튼히 하고 바로 세우는 치료, 혈관과 몸의 장기를 공격하지 않도록 하는 한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