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 두드러기란?

자가면역 두드러기(autoimmune urticaria)

 
만성 두드러기의 진단 기준은 발병 후 6주입니다.

 
두드러기 발생 초기 항히스타민제나 휴식 등으로 두드러기 반응이 다시 발생하지 않는다면 급성이지만 6주 혹은 그 이상의 기간 동안 두드러기 증상이 지속하거나 아니면 진정되었다가 다시 발생함을 반복한다면 만성 두드러기라고 진단합니다.

 

특발성 만성두드러기와 자가면역성 두드러기는?

 
만성 두드러기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바가 없는 경우가 많아 ‘특발성 만성 두드러기’라는 표현을 많이 하는데 최근의 경향은 원인이 정확지 않은 만성 두드러기를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보고 자가면역성 두드러기(autoimmune urticaria)로 연구, 진단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가면역_두드러기

 

여러 연구에 의하면 만성 두드러기 사례 중 적게는 25%에서 많게는 76% 정도(일반적으로 최소 30%~50%)가 자가면역질환의 범주에 속한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가면역질환이 아닌 나머지 50% 정도를 ‘특발성 만성 두드러기’라고 표현을 합니다.

 

autologous serum skin test(ASST)??

 

자가면역성 두드러기인지를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autologous serum skin test(ASST)를 사용합니다.

 

autologous serum skin test(ASST)의 방법은 환자의 혈액을 채취하여 혈청을 원심분리 시킨 다음 분리도니 혈청을 환자에게 다시 주입하는 것입니다.

 

두 개의 대조군으로 한가지는 ‘생리식염수‘, 나머지 하나는 ‘히스타민’을 주입합니다.

 

혈청과 히스타민에 팽진이나 가려움 같은 두드러기 반응이 나타나고, 생리식염수에는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양성(positive)러 보고 자가면역성 두드러기로 진단합니다.

 

자가면역성 두드러기로 진단되는 만성 두드러기 환자들은 유의성 있는 경향이 있다고 알려졌고, 다음 문항 중에서 해당하는 문항이 있다면 자가면역성 두드러기로 진단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졌습니다.

 

1. 다른 자가면역질환(lupus, 류마티스 관절염, 만성 갑상샘염 등)을 앓고 있거나
과거력이 있다.
2. 만성 두드러기가 아니더라도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가족력이 있다.
3. 여성의 경우 본인이나 어머니가 자궁내막증을 앓고 있거나 앓은 적이 있다.
4, 여성의 경우 한 달 안에서 증상의 호전과 악화에 대한 주기적인 경향성이 있다.
5, 여성의 경우 임신기간 동안 증상악화가 감소하거나 호전된다.
6, 과거에 증상이 감소하는 경험을 했다.
7, 자가면역성 갑상샘 질환을 앓고 있다.
8. 두드러기 증상이 사고나 다른 질환, 수술, 감염, 알레르기 반응과 같은
면역계 반응 전후로 시작되었다.
9, 만성 두드러기가 발생하기 전에는 감기 등과 같은 잔병치레가 없는 건강한 사람이었다.

 

자가면역질환은 면역세포의 이상으로 ‘나’와 ‘내가 아닌 것’을 구분하지 못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면역이란 ‘나’에게 좋지 않은 것들이 외부에서 침입 시 우리 몸을 보호, 방어하기 위해 공격하고 반응을 일으키는 것인데 면역기능의 이상으로 우리 몸의 장기나, 조직 등을 구분하지 못하고 마구 공격하는 상황이고, 왜 이러한 반응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자가면역성 두드러기도 검사상 자가면역항체가 검출될 뿐이지, 왜 우리 몸의 면역세포들이 이러한 반응을 일으키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치료 또한 일반적인 두드러기와 마찬가지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하고, 그것으로 증상제어가 되지 못하면 면역세포들이 엉뚱한 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교정하는 것이 아니라 ‘면역억제제‘로 증상제어를 통해 관해 되기를 기다립니다.

 

하지만 이러한 ‘면역억제제‘의 사용이 우리 몸의 정상적인 면역세포 반응도 억제를 하여 예상치 못한 다른 질환,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신중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잘 낫지 않고 재발하는 만성두드러기가 자가면역성 두드러기라고 진단이 되었다고 해서 특별히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단순히 말하자면 ‘내 몸의 면역기능이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인식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특히 자가면역성 두드러기로 진단을 받으셨다면 증상제어보다도 면역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내 몸을 믿어주고 재생력, 회복력을 촉친시켜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만성 두드러기, 자가면역성 두드러기 치료에 있어 피부호흡건강법의 목표입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자가면역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