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주사피부염) – 얼굴이 수시로 붉어져요. 안면홍조 or 주사??

안면홍조, 여드름인지 헷갈린다면 주사(주사 피부염)는 아닌지 확인해보아야

주사(주사 피부염) 초기에는 단순한 안면홍조나 여드름으로 오인하기 쉽기 때문에 정확한 감별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사(주사 피부염)의 정의와 주요 증상

주사(주사 피부염)는 얼굴의 중앙 부위 위주로 발생하는 충혈성 질환입니다. 특징적인 증상은 홍반, 구진이나 농포, 모세혈관의 확장입니다.

얼굴이 붉어지고, 뾰루지 같은 피부 증상이 나타나고, 피부에 혈관이 얼기설기 보이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주사(주사 피부염) 자체가 잘 알려진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놓치고 여러 치료를 전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해도 잘 호전되지 않는 상태가 되어서야 주사(주사 피부염) 진단을 받기도 합니다.

주사 – 홍조, 구진, 농포
주사 – 얼굴의 열감과 홍조, 구진

단순 안면홍조, 여드름과 주사의 감별점

단순 안면홍조나 여드름으로 혼동하기 쉬운 주사의 감별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단순 안면홍조는 얼굴이 홍조, 붉어지는 증상입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경우는 여성의 갱년기 증후군입니다.

혹은 특별한 질환 없이도 감정이나 기온변화에 민감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얼굴의 붉어짐과 열감이 훅 올랐다가 단시간 내에 사라졌다가, 또 다시 생기면서 증상을 반복합니다.

반면 주사 피부염의 홍조는 장시간 지속됩니다. 더하고 덜함은 있지만 변함없이 꾸준히 지속 됩니다.

보통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나면 열감, 홍조가 덜합니다. 저녁시간이나 스트레스, 피로 등이 누적되면 정도가 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는 홍조가 생겼는데 정도의 변함은 있지만 항상 얼굴이 붉다면 주사(주사 피부염)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주사 – 주사의 홍조는 일정 시간 지속됩니다.

주사와 감별이 필요한 또 다른 질환은 여드름입니다. 주사(주사 피부염)이 홍조로 시작해서 점차 구진, 농포로 발전을 하기 때문에 여드름과 혼동할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과 주사의 감별점은 여드름은 얼굴 전체적으로 발생합니다. 턱에서 목으로 이어지는 턱선이나 등, 가슴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드름의 대표적인 형태는 면포입니다. 보통 좁쌀 여드름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모피지선에 생기는 염증으로 피지 표피 밑에 쌓여 있는 형태입니다. 면포의 정도가 심해지면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 여드름의 구진, 화농성 염증은 얼굴 전체. 목, 턱선에도 발생합니다.

반면 주사(주사 피부염)은 면포 형태의 좁쌀 여드름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얼굴이 벌겋게 된 상태에 구진, 농포 같은 뾰루지가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화농이 되기도 하고, 구진 안에 삼출물이 포함되어 있어서 압출 시 진물이 나기도 합니다.

발병 부위도 여드름이 얼굴 전체나 목선으로 이어지지만, 주사(주사 피부염)의 발병 부위는 코 주변, 코, 이마, 입 아래, 턱 등에 주로 나타납니다.

주사는 얼굴의 이마, 코, 코 주변 입 아래 턱에 주로 발생합니다.

단순 안면홍조나 여드름은 휴식을 취하고 피부를 청결히 하면 자연치유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사(주사 피부염)는 치료하지 않을 경우,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거나 결막염 등과 같은 안과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사가 진행되면 눈주변의 병변이 동반됩니다.

주사(주사 피부염) 치료, 정확한 체질 진단과 생활교정 필요해

주사(주사 피부염)의 발병 원인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모낭충의 번식이나 국소 감염 등을 원인으로 보기도 합니다.

주사(주사 피부염)에는 보통 항생제, 로섹스겔, 수란트라 같은 외용제를 처방합니다. 이들 약물이 치료에 반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사(주사 피부염)는 치료에 잘 호전하지 않고, 만성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체질 진단, 한의학적인 치료와 생활 교정이 중요합니다.

얼굴이 지속적으로 붉어지고 여드름 같은 뾰루지가 심해진다면 주사(주사 피부염)인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