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 or 하지정맥류? 망상청피반에 압박스타킹을 신어야 하나요?

망상청피반과 하지정맥류는 다른 질환

정확한 감별과 진단이 필요한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 치료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은 주로 하지에 얼룩덜룩한 피부색의 변화를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그물 모양으로 얼기설기 퍼져 있는 혈관의 모양대로 피부색이 변합니다.

망상청피반이라는 질환이 워낙 생소하다 보니 다리의 혈관이 퍼렇게 노출되는 하지정맥류와 혼동하기 쉽습니다.

오늘은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과 하지정맥류의 감별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의 특징

망상청피반, 그물모양울혈반은 다리에 얼룩덜룩 푸르스름한 색 변화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혈류 순환장애, 혈관의 염증이나 혈전 등으로 인해 모세혈관이 조직에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원활히 해주지 못해 색 변화가 나타납니다.

하지에 얼룩덜룩한 색 변화가 나타나는 망상청피반, 그물모양울혈반

피부색 변화는 무릎이나 발목 주변에서 시작해서 점차 종아리, 허벅지, 엉덩이 복부, 상지 쪽으로 부위가 넓어집니다.

그물모양의 색 변화는 점차 상체, 상지로 넓어집니다.

초기에는 대부분 자각 증상 없이 피부색의 변화만 발생하다가 점차 저림, 손발 차가움, 부종, 통증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혈류순환이 되지 않는 정도가 심해 혈관이 막혀 버리면 피부에 괴사성 궤양이 생기고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망상청피반, 그물모양울혈반이라는 질환 자체가 흔한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데, 종종 혼동하는 질환 중 하나가 하지정맥류입니다.

망상청피반이 진행되면 혈관폐색으로 인한 괴사, 궤양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특징

하지정맥류는 피부에 빨갛고 파란 실핏줄들이 얼기설기 보이다가 점차 굵고 구불구불한 혈관이 돌출되는 질환입니다.

심장에서 동맥, 세동맥, 모세혈관을 거쳐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면 혈액은 다시 정맥을 통해 되돌아오는 것이 혈관 순환계입니다.

그런데 정맥의 판막 이상이나 혈관의 탄력 감소 등으로 혈액이 하지에 고이게 되고, 그로 인해 혈관이 늘어나면서 정맥류가 발생합니다.

자각 증상은 다리가 무겁고, 하지가 붓고 피곤한 느낌이 듭니다. 쥐가 나거나 심하면 찌르는 듯한 통증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발생 기전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과 하지정맥류의 감별점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이나 하지정맥류의 발생 원인은 비슷합니다. 큰 원인은 혈액순환 장애죠. 실제로 망상청피반, 하지정맥류 모두 하기(下氣)되기 쉽고, 하지 순환이 잘 되지 않는 태음인, 소음인들에게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혈관 탄력 저하나 판막 이상 등으로 정맥으로 돌아오는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망상청피반은 심장의 혈액이 모세혈관을 통해 조직까지 공급되는 능력의 부족, 혈관의 염증이나 혈전 생성 등이 원인입니다.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과 하지정맥류는 양상도 다릅니다.

망상청피반으로 혼동하기 쉬운 초기 하지정맥류 증상

망상청피반은 피부색이 얼룩덜룩할 뿐 혈관이 노출되거나 혈관이 부풀어 오르지는 않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심할 경우 정맥류 자체를 제거하거나 늘어난 혈관을 경화하는 수술, 시술을 행합니다.

그리고 체중감량을 통해 하체의 부하를 줄이라고 권유 받고, 압박 스타킹을 신기도 합니다. 하지를 조여 주어 정맥에서 심장으로 혈액이 되돌아오는 것을 도와주기 위한 목적입니다.

반면 망상청피반은 말초까지 혈액이 쭉쭉 공급되지 않거나 혈관염, 혈전 등으로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류순환이 되지 않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류순환을 도와주는 가벼운 운동, 혈관의 염증을 해소하는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망상청피반의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가벼운 운동이나 따뜻한 반신욕이 필요합니다.

망상청피반 환자 중 압박스타킹으로 다리를 조여주면 색 변화가 덜해진다고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망상청피반은 혈관이 폐색되면서 피부 괴사, 궤양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압박스타킹은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로 오인하기 쉬운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 감별이 되셨나요? 정확한 감별, 진단과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