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두드러기 – 긁으면 부풀어 오르는 피부 묘기증

피부묘기증이란?

 

피부묘기증은 인구의 4~5% 정도가 겪는 아주 흔한 두드러기 중의 하나입니다.

 

피부를 긁거나 스치거나 비비는 등의 자극에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으로 단순 피부묘기증과 명적인 상태인 증상적 피부 묘기증(symptomatic dermographism)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단순 피부 묘기증은 루이스의 3중 반응(triple response of Lewis)이 과장되게 나타나는 것으로 병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1

 

 

루이스 3중 반응이란?

 

기계적 자극으로 피부에 나타나는 3가지 반응으로 기계적인 자극 때문에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붉은 자국이 나타나고 그 뒤를 이어 주변으로의 홍조와 부종이 일어나는 반응을 말합니다.

 

하지만 아주 가볍게 긁거나 스치거나 비비는 등의 대수롭지 않은 자극에도 소양감을 동반한 팽진이 발생하고 가려워서 긁으면 더 심한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2

 

루이스 3중 반응

 

 

피부묘기증의 원인은?

 

피부의 팽진과 가려움은 비만세포에서 분비된 히스타민 때문입니다. 그리고 피부 묘기증의 경우 비만세포의 세포벽이 약해 가벼운 기계적 자극에도 세포벽의 파괴로 히스타민이 분비되어 피부 묘기증이 발생한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긁거나 마찰로 한 부위에 가려움과 팽진이 발생한 후에는 직접 긁거나 스치지 않은 부위로도 두드러기가 퍼질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피부 묘기증에 IgE가 매개되어 발생한다고 추측하고 합니다.

 

피부묘기증의 증상은?

 

피부 묘기증은 일반적으로 15~30분 이내에 특별한 치료 없이도 부종이 가라앉지만 극심한 경우에는 붉게 부풀어 오르고 가려운 증상이 수 시간에서 수일 동안 지속하기도 합니다.

 

증상은 스트레스나 감정변화 등에 의해 악화할 수도 있고 피부에 자극을 주는 물리적인 환경(꽉 끼는 옷, 안경, 시계 등)에 의해서도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피부묘기증 환자라면 심신의 안정과 편안하고 느슨한 환경을 만드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3

 

 

피부묘기증 – 자극에 그대로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skin writing이라고도 표현을 합니다.

 

피부묘기증의 치료는?

 

대부분의 두드러기와 마찬가지로 팽진과 가려움을 유발하는 물질은 히스타민이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H1 또는 H1+H2)의 투여로 증상 완화에 초점을 두어 치료 합니다.

 

가려움이 심할 때는 멘톨 성분이 함유된 보습크림을 환부에 바르면 피부의 시원함으로 발적이나 가려움이 조금 감소하기 때문에 환부네 보습크림을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묘기증의 한의학적인 관점은?

 

피부에 마찰을 가하였을 때 붉어지고 부풀어 오르는 것은 생리적인 반응입니다. 이를 루이스의 3중 반응이라고도 표현을 합니다.

 

하지만 피부묘기증 환자들은 스치듯이 가벼운 자극에도 일상생활에 자극을 받을 만큼 불편감이 느껴지고 또, 마찰이 일어나지 않은 부위도 전반적으로 피부가 따끔따끔, 간질간질하여 무의식적으로 긁게 되면서 집중력 저하와 수면 장애까지 발생합니다.

 

피부묘기증의 경우 비만세포 벽이 약해 약한 자극에도 세포벽 파괴로 히스타민이 분비되는 기전으로 발생합니다.

 

우리 몸의 피부는 ” 1,보호, 방어기능 / 2, 체온 조절 / 3, 흡수와 분비에 관여”하는 것이 주요 기능입니다. 피부묘기증은 이 중 가장 중요한 피부의 기능인 보호 기능이 저하된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피부묘기증 치료의 포인트는 히스타민 작용을 억제해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것보다는 피부가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만성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피부 묘기증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