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 울혈반모양혈관염), 피부증상 뿐 아니라 다양한 증상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신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망상청피반, 초기 진단과 치료 중요해

혈류순환, 혈관과 연관된 질환일수록 여러 가지 예상치 못한 증상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초기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 위주로 피부가 얼룩덜룩해지는 망상청피반은 그물모양울혈반, 울혈반모양혈관염이라고도 칭합니다. 보통은 피부색의 변화만 나타나지만, 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 전신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에 소홀하지 않아야 합니다.

망상청피반의 정의와 주요증상

망상청피반은 그물모양울혈반, 울혈반모양혈관염이라고도 합니다. 피부색이 망상, 그물 모양으로 얼룩덜룩하게 색이 변하는 질환입니다. 추위에 노출되면 색 변화가 더 심해지고 보통은 몸이 따뜻해 지면 색이 옅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처음에는 무릎과 발목 주변처럼 피부가 얇은 곳 위주로 색이 변하다가 점차 하지 전체, 엉덩이 옆구리, 상지, 심하면 얼굴에도 얼룩덜룩한 색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리가 그물모양,레이스모양으로 얼룩덜룩해지는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

대부분의 경우는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고, 피부색만 변합니다. 또한 따뜻한 곳에 가면 얼룩덜룩함도 없어지기 때문에 치료나 정확한 진단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혹은 병이 갑자기 악화하면서 여러 가지 전신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잘 관찰해야 하고 치료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 악화 시 나타나는 전신증상

오늘은 망상청피반, 그물모양울혈반, 울혈반모양혈관염과 관련이 있는 피부색 변화 이외의 증상과 악화할 경우에 나타나는 전신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증상은 피부의 궤양, 상처입니다.

망상청피반은 피부 주변의 혈류 순환장애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혈류 순환을 방해하는 혈전 등으로 인해 혈관의 폐색이 일어날 경우, 피부에 혈액공급이 되지 않아 피부 괴사가 나타납니다.

이런 상처의 특징은 상처가 깊고, 쉽게 재생이 되지 않으면서 극심한 통증이 동반된다는 것입니다.

망상청피반, 그물모양울혈반, 울혈반모양혈관염 환자가 어느 날 갑자기 발목 주변으로 상처가 반복된다면 혈류 순환장애에서 폐색까지 일어난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혈관의 폐색이 발생하면 피부의 궤양, 상처, 극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두 번째로, 다리의 부종이나 수족냉증이 심하고 감각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망상청피반이 혈류 순환장애다 보니 상하지 말단으로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손발이 심하게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또 다리가 붓고 땡땡합니다. 심하면 다리가 쑤신다, 무겁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이 심하면 다한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손끝, 발끝이 저리거나 감각이 무뎌지는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망상청피반과 연관 지어 생각해야 합니다.

발, 다리의 부종과 다리의 감각 이상, 청색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다양한 전신 증상입니다.

망상청피반은 대부분은 뚜렷한 원인 없이 발생하지만, 원인 불명의 혈관염, 혹은 루푸스나 항인지질항체증후군과 같은 자가면역질환과 연관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 피부색의 변화에서 벗어나 다양한 전신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혈관염이 침범된 장기에 따라 뇌, 폐, 심장, 신장 등을 침범할 경우 호흡기 장애나 심장 질환, 혈뇨나 단백뇨, 고혈압, 뇌경색 등으로도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처럼 전신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면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다른 치료를 전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망상청피반 환자라면 여러 가지 가능성을 체크해야 합니다.

그 밖에도 관절통이나 손끝 발끝의 청색증, 갑자기 근력의 저하가 일어난다거나 신경계의 손상으로 손목이나 발목 등의 마비감이 오는 등의 증상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초기 망상청피반은 발목, 무릎 주변으로 시작합니다. 초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망상청피반, 그물모양울혈반 대부분의 경우는 별다른 증상 없이 피부색의 변화나 악화될 때 피부의 괴사, 궤양 정도로 끝나는 질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류순환, 혈관과 연관된 질환일수록 여러 가지 예상치 못한 증상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초기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1. […] 망상청피반으로 나타날 수 있는 전신증상 보기 […]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