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랭 두드러기란?

한랭 두드러기 cold urticaria

 

안녕하세요. 이소한의원 송현희 원장입니다.

 

가을비가 내린 후에는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될 거라는 예보가 있습니다. 가을, 겨울, 기온이 내려가는 계절은 한랭 두드러기를 앓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불청객 같은 시기인데요.

 

오늘은 한랭 두드러기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한랭 두드러기란?

 

한랭 두드러기란 용어 그대로 춥고 냉한 기온에 반응하는 두드러기입니다. 차가운 자극, 찬바람, 추위, 찬물 등에 접촉하면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두드러기의 양상은 직경이 7mm 정도로 작은 구진의 형태로 발생하기도 하고 3cm내외로 넓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때로는 그 이상으로 부위가 넓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5

 

구진성 한랭 두드러기

 

6

 

직경이 넓은 한랭 두드러기

 

7

 

다양한 형태의 한랭 두드러기

 

증상은 가려움과 팽진(부풀어 오름)의 형태로 나타나며 발생 부위는 다양하지만, 손이나 발에 발생 비율이 높습니다. 이는 손, 발이 사지 말단이면서 추위나 차가운 물질에 접촉이 가장 쉽기 때문 입니다.

 

대부분 6주 이상 지속되며 평생에 걸쳐 지속되기도 하고 만성 두드러기에 속합니다.

 

 

한랭 두드러기의 종류는?

 

한랭 두드러기는 대부분 검사상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두드러기입니다.

 

빈도가 드물기는 하지만 한랭글로불린혈증(cryoglobulinemia)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레이노이드 증후군(Raynaude’s phenomenon), 또는 자반증과 연관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이할 만한 한랭 두드러기로는 가족한랭두드러기(familial cold urticaria)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약간의 낮은 온도(섭씨 22도 이하)에 노출되면 피부의 발진뿐만 아니라 오한, 발연, 관절염, 결막염이 동반 발생하는 질환으로 상염색체우성으로 유전되는 자가염증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인을 기준으로 백만 명당 한 명 비율로 발생하는 드문 질환이지만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할 만큼 삶의 질을 저하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제어를 위해 매일 면역억제제를 투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의 원인은?

 

한랭 두드러기에서 팽진, 가려움 등이 발생하는 기전은 다른 만성 두드러기와 비슷합니다.

 

차가운 물질의 접촉에 인해 인체 내에서 반응이 일어나 비만세포에서 히스타민이 분비되고 그로 인해 가려움이 발생하고 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여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정확하게 밝혀진 기전이 없기 때문에 특발성 두드러기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우리 나라는 4계절이 존재하고 가을, 겨울의 기온이 낮고 일교차가 심해서 가을, 겨울이 되면 한랭두드러기 환자에게는 좋지 못한 환경이 됩니다.

 

 

8

 

손에 발생한 한랭 두드러기

 

9

 

 

 

한랭 두드러기의 치료는?

 

다른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와 마찬가지로 한랭 두드러기 역시 팽진, 가려움 발생 시 온도를 높여 주고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합니다.

 

한의학에는 경락, 기(氣), 혈(血), 음(陰), 양(陽)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양기(陽氣) 위기(衛氣)가 약해 차가운 온도에 대한 방어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실제로 한랭 두드러기를 앓고 계신 분들은 수족냉증이나 복부냉증 혹은 혈액순환 장애로 겨울철에 손끝, 발끝의 통증이나 동상을 자주 앓으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체질 진단 후 식이요법 교정, 침, 한약, 뜸 치료로 인체의 양기(陽氣)를 회복시켜 주는 방법으로 치료 가능합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한랭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