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두피염, 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지루성 두피염, 하루빨리 치료하여 탈모 방지해야

지루성 두피염의 주요 증상은 두피의 열감, 뾰루지, 가려움, 악취, 진물 등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지속되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탈모로 이어지지 않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루빨리 지루성 두피염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증상

두피에 뾰루지가 생긴다, 비듬이 많아진다, 두피가 따갑거나 가렵다, 두피에 열이 난다, 진물이나 악취가 난다. 나열한 증상들은 지루성 두피염의 대표 증상입니다.

지루성 두피염 환자들은 지루성 두피염이 탈모로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하십니다. 그리고 실제로 지루성 두피염 환자들은 머리카락이 빠지고, 두정부가 휑해지면서 탈모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탈모로 이어지는 이유

지루성 두피염이 탈모가 동반되는 이유를 보기 위해서는 모낭과 피지선의 구조를 살펴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모발은 피지선과 연결되어 모피지선을 구성합니다.

모발이 생성되는 모낭(follicle)은 피지선과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모피지선’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피지선에서 피지 분비가 되면 모발이 나오는 모공을 통해 피부에 피지가 분비됩니다.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두피염은 피부와 두피에 염증이 생기면서 피지 분비가 많아집니다. 이때 피지가 모공에서 방출되면서 모공을 좁아지게 만듭니다.

모발이 나오는 모공이 좁아지면 모발이 얇아질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푸석해지고 얇아지니 쉽게 빠지는 상태가 됩니다. 그렇기에 지루성 두피염이 반복되면 탈모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지루성 두피염 환자들은 두피의 열감, 인설과 머리카락이 푸석해집니다.

또 지루성 두피염이 반복되면 염증으로 두피가 뜨겁고 열이 나게 됩니다. 염증이 반복되면서 모근의 손상도 동반됩니다.

뜨거운 사막에서 나무뿌리가 튼튼하게 내리지 못하는 것처럼 염증이 반복되고 열감이 있는 두피에서 모근이 튼튼하지 못하고 쉽게 빠지는 것 또한 당연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심해지면 두피에서 진물이 나고, 인설과 진물이 머리카락과 범벅되기도 합니다. 두피가 염증으로 약해진 상태에서 진물, 인설 등과 범벅된 머리카락은 빗질할 때 빠지기도 합니다.

이런 여러 가지 기전에 의해 지루성 두피염이 탈모로 이어지게 됩니다. 주로 두정부의 머리카락이 듬성듬성 휑해지는 경험을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탈모는 두정부가 훵해지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지루성 두피염 탈모를 방지하는 생활 습관

그렇다면 지루성 두피염 탈모를 방지하기 위한 생활 습관은 무엇일까요?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두피를 깨끗이 닦아 내는 샴핑 습관이 중요합니다.

피지와 인설로 모공이 좁아지면서 모발이 얇아질 수 있기 때문에 샴핑할 때는 두피를 충분히 불려줍니다. 그리고 손끝 뭉뚝한 면으로 머리카락을 조금씩 갈라가면서 두피를 깨끗이 닦아 내야 합니다.

머리카락을 가급적이면 짧게 자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머리카락이 길고 머리숱이 많은 상태에서 두피염이 생기면 두피가 더 뜨겁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통기가 잘되도록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샴핑할때 두피의 진물과 인설을 잘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으로 모발이 얇아지고 머리카락이 빠지니 환자분들은 두피에 영양을 준다고 단백질 쉐이크나 고단백 식이, 콩류 등을 많이 드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중하셔야 합니다.

두피염 때문에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탈모가 일어나는 것인데, 체질에 맞지 않는 고단백 식이는 오히려 두피에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해서 염증을 심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체질을 정확히 모른다면 단백질이 많은 음식보다는 오히려 채식, 저지방 식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정확한 체질을 진단받으시고 식이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니조랄 같은 약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말라쎄지아 균의 증식이 지루성 두피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항진균제 성분의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피 붉어짐, 인설, 가려움을 동반하는 지루성 두피염

하지만 지루성 두피염이 탈모로 이어지지 않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입니다. 여기서 치료란,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여 잠깐 염증이 진정되었다가 반복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근본적으로 지루성 두피염이 호전되는 것을 말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외치와 내치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두피를 청결히 하는 샴핑 습관, 그리고 한의학적인 치료를 통해 몸 안의 염증을 진정시켜줍니다. 그리고 생활, 식이 교정을 통해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탈모, 걱정되시겠지만 두피염이 개선되면 탈모는 호전될 수 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하루빨리 지루성 두피염을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