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가려움증, 알레르기 검사를 받았는데 원인을 찾을 수 없습니다

알레르기 테스트, 치료에 도움이 될까?

정확하게 체질 진단을 해보시고, 직접 생활일지, 식이 일지를 작성하면서 몸으로 검증해보시길 권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만성 두드러기, 반복되는 피부염 등과 같은 피부 질환을 앓는 환자분들은 한 번쯤 알레르기 테스트를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환자분들이 질환과의 상관성을 찾지 못하고,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여러 가지 피부 질환에 알레르기 테스트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실제 치료와의 연관성을 찾기 위해서는 정확한 체질 진단을 바탕으로 생활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테스트 방법

두드러기,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피부염 등 가려움을 동반하는 피부 질환 환자들이 종종 알레르기 테스트를 하고 내원하십니다. 내원 전에 뭘 먹어야 하고 먹지 말아야 할지 궁금해서입니다.

알레르기 테스트는 크게 피부에 직접 자극을 가하는 방법과 채혈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첩포 테스트나 피부 반응 검사는 피부에 항원 물질을 자극해서 반응을 보는 검사입니다. 피부에 상처를 내고 항원을 떨어뜨리거나 항원을 직접 피하에 주사해서 반응을 봅니다.

그런데 검사 중 혹 반응이 심하게 일어나서 괴로울 수도 있고, 간혹 항히스타민제 같은 약물을 복용한 경우에는 위음성이 나타날 수도 있어서 실제 많이 행해지지 않습니다.

항원을 피하에 주입해 반응을 보는 알레르기테스트
patch test, 알레르기테스트

일반적으로 많이 행해지는 알레르기 테스트는 채혈해서 하는 검사입니다. 특정 항원 물질에 대한 특이 IgE, 면역글로불린 E가 있는지를 체크하는 혈청 반응검사를 시행합니다.

한 가지 음식을 수일간 직접 먹어보는 방법

많은 환자가 알레르기 테스트를 하면 치료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들을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하십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별다른 원인이 없대요.”, “그냥 항히스타민제랑 스테로이드 주던데요.”라고 말씀하십니다.

아마도 항원이라 추측되는 음식들이 위장관에서 소화, 흡수, 대사를 거치면서 일어나는 반응과 실험실에서 일어나는 반응이 달라서일 것입니다.

알레르기테스트에서 대부분 음성반응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두드러기, 반복적인 피부염 치료를 위해 안 좋은 음식을 명확히 찾고 싶다면 직접 그 음식만 한 가지씩 수일간 먹어보는 것을 권합니다. 이 방법이 더욱 정확합니다.

예를 들어 2, 3일간 다른 음식 없이 계란만 먹어보고 반응을 봅니다. 다음으로 우유를 먹고 반응을 보는 식으로 하나씩 체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일상생활을 하면서 이런 검사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너무 많은 음식을 일일이 체크해보는 것도 현실적인 제약이 있습니다.

정확한 체질 진단과 식이, 생활일지 작성

여러 난치성 피부 질환으로 내원하신 환자 치료의 첫 과정은 3~5일간 블라인드 체질 테스트를 하는 것입니다.

체질 진단을 한 후 육류, 생선류, 야채류, 과일류 등의 음식에 내 몸이 어떻게 반응할지 대략적인 큰 틀을 안내받습니다. 그 안에서 식이 일지를 작성하시면 어떤 음식이나 환경이 내 몸에 영향을 주는지 좀 더 쉽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체질 진단 후 식이 생활일지 작성을 통해 나에게 맞는 식이, 생활교정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부가 가렵고, 아토피 피부염이고, 두드러기가 계속 진행되는데 알레르기 테스트를 꼭 해야 하나요?”

이 질문에 대한 제 답변은 “치료를 위해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종종 있다.”입니다.

피부염 치료를 위해 도움이 되는 생활, 식이 관리를 원한다면 정확하게 체질 진단을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직접 생활일지와 식이 일지를 작성하면서 몸으로 검증해보시길 바랍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