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세포가 히스타민을 분비한다는데 비만이 두드러기의 원인인가요?

면역과 알레르기 반응이 관여하는 비만세포

살이 찐 것과 두드러기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비만으로 인한 여러 가지 몸 상태가 두드러기에 당연히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만세포, 살찐 것을 의미하는 것 아냐

두드러기 반응에서 비만세포가 히스타민을 분비한다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비만세포의 비만은 지방, 살이 찌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닙니다.

비만세포를 ‘mast cell’이라고 합니다. 면역반응,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하는 면역세포를 일컫는 말입니다.

외부에서 이물질이나 해로운 물질인 항원이 몸 안에 들어오면 면역반응이 시작됩니다. 이때, 비만세포가 활동해서 히스타민을 분비하게 됩니다. 그리고 히스타민이 혈관이 확장되면서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비만세포의 히스타민분비, 그리고 항히스타민제의 작용기전

만약 코점막의 혈관이 확장되면 분비물이 많아지면서 콧물, 재채기가 일어납니다. 호흡기에서 발생하면 가래가 배출돼서 기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피부 주변의 혈관이 확장되면 염증이 생기고 붓고 가려운 두드러기가 생깁니다.

사실 이런 반응은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비만세포가 여러 가지 방어 작용을 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자면 꽃가루가 들어오면 콧물이 나고, 재채기가 나면서 꽃가루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먼지가 들어오면 가래, 객담을 분비해 기침으로 배출합니다.

이처럼 해로운 물질이 피부에 작용하면 혈관을 확장해서 두드러기가 생깁니다. 이 과정에서 백혈구가 탐식 작용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만세포, mast cell이란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좋은 면역세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성 두드러기,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이 원인

그런데 문제는 원인불명의 만성 두드러기입니다. 외부에서 해로운 물질이 들어오지도 않는데, 괜히 면역반응이 일어납니다. 이때, 비만세포, mast cell에서 히스타민이 분비되면 원인불명의 알레르기 반응이 생깁니다.

원인불명의 알레르기 천식, 비염, 두드러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면역반응이 일어나고, 면역세포인 비만세포에서 히스타민이 분비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히스타민의 작용으로 피부의 팽진과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비만세포란 우리가 살이 쪘다는 의미의 비만세포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살이 쪘다고 해서 비만세포에서 히스타민을 분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는 이유 없이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이 발생하며, 비만세포에서 히스타민을 시도 때도 없이 분비해서 발생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살찌는 것도 자가면역반응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살이 찐 것이 직접적으로 두드러기와 연관이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살이 찐 것이 두드러기와 연관이 없다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조금은 말장난 같죠?

생활의 불균형과 잘목된 식이 등으로 체중이 늘어나면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원인불명의 두드러기를 포함한 천식, 비염 등은 외부에서 해로운 물질이 없음에도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런 비정상적인 면역반응. 알레르기 반응을 요즘은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합니다. 원인불명,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도 최근에는 자가면역반응으로 인한 것이 아닐까, 많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자가면역반응은 현재로서는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면역시스템에 문제가 생겨서 생기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원인불명의 자가면역반응이 일어나는 여러 원인 중에서 살이 찌는 것도 중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살찌게 하는 좋지 않은 음식들이 체질에 맞지 않거나, 혹은 살이 찌면서 위장의 기능 장애가 생기거나, 살이 찌면서 호르몬의 불균형이 생기는 등의 원인으로 면역체계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반복되는 두드러기

만성 두드러기 환자, 체중 조절하면 치료에 도움 돼

결론적으로 살이 찐 것이 만성적인 두드러기의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이 많이 나가는 두드러기 환자라면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두드러기 치료에 필요합니다.

단, 몸에 무리가 가는 급격한 다이어트를 하거나 다이어트 보조제가 체질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두드러기를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체질 진단과 생활 교정, 식이조절을 통해 다이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omment 1
Write CommentLIST
  1. 김용숙2020.9.24 PM 18:36

    두드러기
    심함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