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관부종이란?

두드러기가 심해지면서
심부 진피, 점막 부위의 혈관 투과성 증가로 부종이 생기는 증상

 

이번 시간에는 맥관부종이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관부종은 발생 원인 찾기 어려운 경우 많아

 

만성 두드러기 환자라면 어느 날 갑자기 입술, 눈 주변, 손발 등의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경험해보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피하 혈관에서 삼출액이 조직액으로 빠져나오면서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가려움이 나타납니다. 두드러기에서 팽진과 가려움이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그런데 이런 반응들이 진피 상부나 점막 조직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입술이나 눈, 얼굴 전체가 붓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간혹 점막이 부으면서 기도폐쇄가 일어나는 응급상황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이 바로 맥관부종의 증상입니다.

 

발생 원인에 따른 맥관부종의 종류

 

맥관부종은 원인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유전성 맥관부종입니다. 선천적으로 C1 esterase inhibitor 라는 물질이 결핍되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 부종뿐 아니라 오심, 구토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더욱 빈번히 나타나는 두드러기성 맥관부종입니다. 여러 부종 증상이 나타나지만 정확한 유인은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기도폐쇄까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시기적절한 치료 필수

 

맥관부종 치료는 만성 두드러기와 유사한 범주에서 이루어집니다. 대표적인 치료제는 항히스타민제이며, 증상이 심할 경우는 스테로이드를 투여합니다.

 

기도폐쇄까지 일어나는 응급상황이 오면 에피네프린을 투여하기도 합니다. 유인물질의 회피하는 방법이 권유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유인을 밝히는 것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쉬운 방법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가장 필요한 것은 맥관부종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렇게 치료가 어려운 맥관부종과 만성 두드러기의 근본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맥관부종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