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성 혈관염 – 두드러기인거 같은데 피부에서 열이나고 관절이 아파요

혼동하기 쉬운 두드러기, 두드러기성 혈관염의 감별 포인트

두드러기와 두드러기성 혈관염은 혼동하기 쉬우므로 감별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에만 의존하지 않고, 초기부터 한의학적인 치료를 병행하면 만성화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성 혈관염은 두드러기와 혼동하기 쉬운 질환입니다. 두드러기처럼 피부 팽진으로 시작하기도 하고, 가렵기 때문에 단순 두드러기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혼동하기 쉬운 두 질환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두드러기와 두드러기성 혈관염의 감별점

우선 두드러기는 팽진,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보통 수 시간 이내에 소실됩니다. 팽진이 한곳에 생겼다가 몇 시간 지나면 없어지는 대신 다른 부위에 팽진이 생기기는 합니다.

반면 두드러기성 혈관염의 팽진이나 발적은 24시간 이상 고정된 부위에서 지속됩니다.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피부의 팽진 발적이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두드러기성 혈관염

두드러기는 가려움이 주요 증상입니다. 두드러기성 혈관염은 가려움도 있지만 얼음을 껴안고 잘 정도로 피부가 타는 듯한 열감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피부가 욱신거린다고도 합니다.

두드러기성 혈관염의 팽진, 발적은 보통 두드러기보다 환부의 넓이가 넓고, 발적이 심합니다. 판상으로 넓게 발적, 팽진이 생기면서 피하 출혈반이 보이기도 합니다.

발적 홍반, 열감, 가려움이 극심한 두드러기성 혈관염

두드러기는 심할 경우 입술이 붓는 맥관부종, 혈관부종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주요 증상은 피부 팽진과 가려움입니다.

두드러기성 혈관염은 혈관염이기 때문에 다양한 전신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이 무릎이나 발목이 붓고 아픈 관절통, 그리고 복통입니다. 드물지만 심각할 경우, 호흡곤란이나 폐, 신장 질환으로 이어지고 혈변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관절에 통증이 있거나 피부 이외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피부가 간지럽고 붓더라도 단순 두드러기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발적 홍반, 열감, 가려움이 극심한 두드러기성 혈관염

또 한 가지, 두드러기의 팽진은 대부분 수 시간 있다가 가라앉습니다. 그리고 다시 다른 부위에 생기더라도 흔적을 남기지는 않습니다. 두드러기 발진이 없을 때는 정상 피부와 비슷합니다.

반면 두드러기성 혈관염은 황갈색으로 색소침착을 남길 수 있습니다. 넓게 발적, 팽진이 일어났던 부위가 진정되면서 황색, 갈색으로 색소침착이 남습니다. 색소침착은 수주, 수개월 후에 사라지거나, 혹은 계속 남아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팽진, 발적이 잘 진정되지 않고, 또 가라앉더라도 갈색의 흔적을 남긴다면 단순 두드러기가 아닐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성 혈관염은 색소침착을 남길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두드러기성 혈관염의 약물치료

두드러기는 보통 항히스타민제에 반응합니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가려움이 어느 정도 진정됩니다. 물론 만성 두드러기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도 가려움이 진정되지 않아서 스테로이드 등을 복용할 수는 있습니다.

반면 두드러기성 혈관염은 항히스타민제로 가려움이나 열감, 발적이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혈관염이기 때문이죠.

스테로이드에는 어느 정도 반응합니다. 하지만 체질적으로 스테로이드에 잘 반응하지 않거나, 만성화 될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에도 진정되지 않습니다.

이때는 면역억제제 등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항히스타민제로 가려움이나 팽진이 진정되는지도 감별 포인트가 됩니다.

초기 진단이 중요한 두드러기성 혈관염

어떤 질환이든 마찬가지지만 두드러기성 혈관염은 특히 초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단순 두드러기인 줄 알고 방치하거나, 피부염인 줄 알고 스테로이드 외용제를 도포하면 피부가 더 화끈거리고 예민해질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두드러기성 혈관염, 초기 증상이 심할 때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더라도 초기부터 한의학적인 치료를 병행하면 장기화하지 않고 치료가 잘되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 경우, 혹은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등에 의존할 경우에는 만성화, 장기화하기 쉽습니다.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절하게 한의학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