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청피반의 다양한 형태와 바른 치료

망상청피반, 정확히 진단되어야 합니다.

망상청피반이란?

망상청피반, 그물모양울혈반은 혈류 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아 나타나는 피부 질환입니다. 피부 근처의 모세혈관이 피부층에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피부색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혈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원인은 미세한 혈전들이 있거나, 혈관의 염증 등 다양합니다. 초기 진단과 치료, 올바른 생활습관이 바탕 되면 한의학적인 치료로 예후가 좋은 질환입니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운 망상청피반

망상청피반은 대부분 통증과 같은 자각증상이 없고, 색도 좋아졌다 나빠졌다 수시로 변화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만성화될수록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망상청피반의 다양한 형태

망상청피반, 그물모양울혈반 타입 1. 전형적인 그물 모양

레이스, 그물처럼 얼기설기한 색의 변화로 나타나는 망상청피반

전형적인 레이스 모양, 그물 모양으로 얼기설기 색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가장 전형적인 타입의 망상청피반으로 붉은색, 자색, 보라색으로 색 변화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핑크색, 붉은색, 자색, 보라색 순으로 피부색이 진해질수록 혈관의 폐색이 심하고 혈액공급, 산소 공급이 잘 안 되는 상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망상청피반, 그물모양울혈반 타입 2. 판상으로 넓은 색 변화

판처럼 넓은 부위의 색이 변하는 망상청피반

울혈반이 얽힌 선처럼 나타나기보다는 색의 변화가 판상으로 넓게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첫 번째 타입보다 조금 더 심층에 위치한 혈관의 폐색과 순환 장애가 일어났을 때, 이런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에서 멀리 떨어진 하지, 그중에서도 복숭아뼈, 종아리, 허벅지 순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범위가 상체를 향해 넓어져 갑니다.

망상청피반, 그물모양울혈반 타입 3. 얼룩덜룩한 황갈색반

황갈색반과 얼기설기한 그물모양이 동반된 망상청피반

피부색이 얼룩덜룩한 황갈색으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멍든 것 같기도 하고 색소침착이 일어난 거 같기도 한 황갈색반이, 하지 위주로 나타납니다.
황갈색반 사이사이로 미세하게 선상으로 색 변화가 이어져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피부에 얼룩이 생겼네.’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위의 두 가지 타입에 비해 환부를 따뜻하게 해도 색의 변화가 잘 없어지지 않기도 합니다.
혈관의 염증과 폐색으로 피부색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피부에 색소침착까지 나타난 것입니다.

망상청피반, 그물모양울혈반 타입 4. 얼기설기 변화하는피부색

팔, 다리에 색변화가 함께 일어나는 망상청피반

망상청피반 네 번째 타입은 엉덩이, 옆구리, 팔에 레이스처럼 얼기설기 피부색이 변화합니다. 초기부터 상체와 상지에 색의 변화가 나타나기보다는 병이 진행되면서 점차 상체 쪽으로, 심장과 가까운 쪽으로 색이 번지게 됩니다.
여름에 반팔을 입고 에어컨바람을 쐬면 팔에 보라색으로 얼룩덜룩해지는 경우 여기에 해당합니다.

망상청피반과 혼동되는 질환은?

1.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는 피부에 빨갛고 파란 실핏줄들이 얼기설기 보이다가 점차 굵고 구불구불한 혈관이 돌출되는 질환입니다.

망상청피반으로 혼동하기 쉬운 초기 하지정맥류 증상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이나 하지정맥류의 발생 원인은 비슷합니다. 큰 원인은 혈액순환 장애죠. 실제로 망상청피반, 하지정맥류 모두 하기(下氣)되기 쉽고, 하지 순환이 잘 되지 않는 태음인, 소음인들에게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정맥류는 혈관 탄력 저하나 판막 이상 등으로 정맥으로 돌아오는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망상청피반은 심장의 혈액이 모세혈관을 통해 조직까지 공급되는 능력의 부족, 혈관의 염증이나 혈전 생성 등이 원인입니다.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과 하지정맥류는 양상도 다릅니다.

2.청피반성혈관장애
청피반성혈관장애, 청피반성혈관염은 붉고 푸르스름하고 검붉은, 얼룩덜룩한 피부색의 변화와 더불어 하지, 주로 발목 주변에 상처나 궤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상처, 궤양이 생기면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표피나 피부 얕은 층의 상처가 아니라 혈관의 폐색으로 인해 피부에 혈류공급이 되지 않아 생기는 ‘괴사’, 즉 피부조직이 죽어서 생기는 상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극심하고, 상처가 잘 아물지 않습니다.

망상청피반이 심해지면 피부가 괴사되며 청피반성 혈관장애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망상청피반의 바른 치료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의 치료 예후와 경과
우선 울혈반이나 얼룩덜룩한 피부색의 변화가 무릎 주변이나 무릎 아래에 나타난다면, 병의 진행이 덜 된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예후가 좋습니다. 반면 울혈반, 그물 모양으로 피부색의 변화가 허벅지, 상지까지 번지면 치료 효과가 단시일 내에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고, 치료 기간도 길어질 것입니다.

상체까지 침범됨 망상청피반
또 망상청피반, 그물모양울혈반 환자들은 다리가 붓거나 터지는 느낌, 다리의 부종, 심각한 수족냉증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류공급이 하지 말단까지 안 되니 손, 발바닥이 차갑다 못해 노랗게 빈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발이 따뜻해지고, 하지 부종이 풀리고, 다리가 찌릿했던 이상 감각이 호전되는 반응은 비교적 치료 초기에 나타납니다.
또 한 가지, 피부에 청자색으로만 그물 모양이 얼기설기 보이거나 중간중간 울혈반이 있으면서 울혈반 사이로 그물 모양이 연결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청자색의 얼기설기한 그물 모양은 점차 붉은색, 분홍색 순으로 피부색이 연해지면서 호전 반응을 보입니다.
그리고 울혈반과 사이사이 연결되는 그물 모양은 보통 그물 모양이 먼저 얇아지고 연해지면서, 또 울혈반이 크기가 작아지면서 소실됩니다.

망상청피반(그물모양울혈반), 생활 관리

망상청피반의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가벼운 운동이나 따뜻한 반신욕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 및 생활습관입니다.
환자 대부분 1~2년 정도가 아닌, 수년에서 수십 년 이상 방치된 상태로 내원하십니다. 환자는 단시일 내에 호전을 바라시기보다는 치료와 더불어 꾸준한 체질별 생활 관리를 병행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환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잘 살피면서 예후를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팔다리가 얼룩덜룩 그물 모양으로 색 변화가 일어나는 망상청피반. 추운 곳에 가거나 오래 서 있으면 누구나 피부색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색의 변화가 단순히 춥거나 오래 서 있어서 생기는 생리적인 범위의 변화인지, 병리적인 상황인지를 잘 관찰하고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망상청피반의 예후와 치료 목표 보기

망상청피반으로 나타날 수 있는 전신증상 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