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두드러기의 원인과 종류 (콜린성 두드러기, 온열 두드러기, 음식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 온열 두드러기, 약물성 두드러기, 음식 두드러기 등
다양한 두드러기의 종류와 원인

 

만성 두드러기가 있으신 분들은 공기가 차갑고 건조하기 때문에 두드러기 증상이 더 심해 질 수 있는 시기입니다.

 

오늘은 만성 두드러기의 원인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음식에 의한 두드러기 – 특정 음식에 반응

 

어떤 음식을 먹으면 반드시 생기는 두드러기입니다. 생선, 조개류, 새우, 게 등의 어패류에 민감한 분들이 가장 많고 육류나 달걀 등의 단백질이 많은 음식에 반응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images (1)

 

음식에 의한 두드러기는 대게 급성으로 나타나기 쉽지만 한번 생긴 이후로는 음식과 상관없이 만성두드러기로 진행 하는 경우가 있어서 음식으로 인해 두드러기가 발생한 경우는 만성 두드러기로 진행하지 않도록 신경 쓰셔야 합니다.

 

2. 온열 두드러기 – 따뜻한 물이나 물체에 반응

 

따뜻한 물이나 물체, 바람에 닿은 부위에 팽진과 가려움이 생기는 두드러기입니다. 온열 두드러기가 있는 분들은 목욕 후 가려움과 구진, 팽진이 몸에 돋았다가 체온이 다시 떨어지면 가라앉습니다.

 

1

 

3. 한랭 두드러기 – 차가운 물체에 반응

 

온열 두드러기와는 반대로 차가운 물체에 닿은 부위에 생기는 두드러기입니다. 심한 경우 차가운 물체에 피부가 닿지 않고 차가운 음식을 먹기만 해도 두드러기가 생깁니다.

 

4. 콜린성 두드러기 – 온열두드러기와 다르게 증상이 전신에

 

온열 두드러기와 비슷하지만, 온열 두드러기가 뜨거운 물체에 닿은 부분만이 두드러기가 생긴다면 콜린성 두드러기는 증상이 전신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5. 마찰에 의한 두드러기 – 허리띠, 목걸이, 팔지 등의 물건과 마찰에 반응

 

손톱이나, 허리띠, 목걸이, 팔지 등의 물건이 기계적인 마찰만으로도 붉게 두드러기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피부를 손톱으로 긁으면 긁는 자국 따라 붉게 팽진이 생깁니다.

 

B5Ε2

 

 

6. 약물성 두드러기 – 약물이나 주사 등에 반응

 

특정 약물의 복약이나 주사 등으로 두드러기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약물성 두드러기는 증상이 심하여 쇼크까지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정 감기약이나 진통제 기타 등등의 약물에 두드러기의 과거력이 있으셨다면 반드시 기억해 두셨다가 약물 복용 시 말씀하셔야 합니다.

 

7. 심인성 두드러기 – 스트레스에 반응

 

특별한 원인 없이 스트레스나 신경 쓴 후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가끔 신경 쓴 후 얼굴이나 가슴으로 상열감이 생긴 후 두드러기가 나타납니다.

 

이 밖에도 두드러기는 원인이 다양하고 증상의 개연성이 명확지 않아 진단과 치료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체질 진단을 통해 생활 습관 교정으로 두드러기 반응을 일으키는 항원, 원인물질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드러기에 보통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는데 항히스타민제 위주의 치료는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고 단지 알레르기 반응 시 방출되는 히스타민을 억제하여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약일 뿐, 약 작용의 반감기가 지나면 다시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두드러기의 주된 증상인 피부 팽진과 가려움은 한방에서는 폐열(肺熱) 혹은 피부의 표열(表熱)증으로 진단합니다.

 

폐는 오장육부 중 첫째로 면역력을 관장하는 장기이므로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염증을 가라앉히는 한약 치료, 체질별 외용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두드러기 증상이 올라 왔을 때 절대 긁지 마시고 피부에 열이 나면서 간지럽다면 차가운 찜질을 잠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콜린성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온열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음식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만성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