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성 자반증, 붉은 반점과 황갈색의 색소침착

색소성 자반증의 감별점, 스테로이드 사용은 조심해야

“색소성 자반증에 스테로이드 사용을 한 후에는 급속도로 출혈반이 번질 수 있습니다.”

색소성 자반증은 스테로이드 사용 후에 자반 부위가 급격하게 확산하거나 피부 색소침착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소성 자반증에 스테로이드 사용은 반드시 조심해야 합니다.

흔치 않은 질환, 색소성 자반증

색소성 자반증은 ‘만성 색소성 자반병’이라고 칭합니다. 증상이 천천히 진행되므로 만성이라고 하고, 자반 소실이 잘 안 되면서 색소침착을 남깁니다.

자반증도 생소한데, 색소성 자반증은 더욱더 생소한 질환일 겁니다. 흔한 질환이 아니라서 색소성 자반증 감별을 어려워하시고, 실제 초기에 진단을 잘못 받으시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양상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자반증이 의심되는데 만약 잘 호전되지 않는다면, 색소성 자반증은 아닌지 잘 관찰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색소성 자반증의 특징 및 감별점

색소성 자반증의 여러 가지 특징과 패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여느 자반증처럼 무릎 이하 발목 주변에서 시작해서 점점 상체 쪽으로 환부가 확산됩니다. 붉은 반점, 자반이 운집된 점상출혈 형태로 나타납니다. 판상으로 넓게 발생할 때 색소성 자반증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출혈반이 넓게 발생하는 색소성자반 초기 증상

두 번째, 붉은 반점이 넓게 모여 있는 부위가 수개월간 아주 천천히 옅어지면서 황갈색의 색소침착을 보인다면 색소성 자반증일 수 있습니다.

색소성자반증의 출혈부위는 천천히 황갈색으로 변합니다

세 번째, 판상의 출혈반은 약간 간질간질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자반증은 출혈이 일어날 때 따끔하지만, 간지러운 증상은 없습니다. 반면 색소성 자반증은 따갑기도 하지만, 환부가 간질간질하다고 표현하십니다.

색소성반증의 출혈 부위는 가렵거나 따끔 거릴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출혈반 표면에 각질 같은 인설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피부 표면을 만져보면 거칠고, 오돌토돌합니다.

색소성자반증, 출혈반의 인설

일반적인 자반증은 피부 표면이 거칠거나 오돌토돌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출혈이 판상으로 나타나고, 피부 표면이 오돌토돌하거나 거칠고 가렵다면 색소성 자반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피부가 가렵고 거친 특징 때문에 간혹 진균 감염, 곰팡이균, 피부염 등으로 오진 받을 수 합니다. 이때 치료로 스테로이드나 다른 약물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색소성 자반증은 환부에 스테로이드 외용제, 연고를 바르면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색소성 자반증, 스테로이드 사용 시 악화 우려

아토피 피부염이나 습진 같은 피부염에는 염증 억제를 위해 적절한 용량의 스테로이드를 단기간 사용하는 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색소성 자반증에 스테로이드 사용을 한 후에는 급속도로 출혈반이 번질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사용이 혈관 벽과 피부를 얇게 만들면서 오히려 출혈을 조장하기 때문입니다.

색소성 자반증, 천천히 진행되는 질환입니다. 통증이나 다른 장기 침범 증상은 잘 나타나지 않으므로 초기 치료에 소홀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서 점점 출혈 부위가 확산할 수 있습니다.

섹소성 자반증은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다고 교과서적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체질진단과 한의학적인 치료를 병행할 때 예후가 좋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단, 오랜 기간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색소침착이 아주 진해졌을 때는 색소반이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환부가 넓게 확산하기 전에, 색소침착이 오래가기 전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