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읽기] 운동 후 두드러기, 운동 알레르기 인가요?

운동할 때 올라오는 콜린성 두드러기의 원인과 올바른 운동법

“운동할 때 생기는 콜린성 두드러기, 체질 진단과 한의학적인 치료를 통해 피부가 정상적으로 체온 조절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운동할 때 가려운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는 체온이 올라갈 때 생기는 두드러기입니다. 운동은 체온이 올라가는 대표적인 행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할 때 가렵고 두드러기가 생기는 증상을 운동 알레르기라고 생각하는 콜린성 두드러기 환자분도 계십니다.

댓글 주신 내용을 보며, 운동할 때 올라오는 콜린성 두드러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저는 운동이나 목욕할 때 또 청소할 때 흥분 초조할 때 두드러기가 올라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약을 타다 먹어요. 벌써 10년이 되네요. 근데 병원에서는 운동성 알레르기라고 했어요. 이 알레르기는 낫는 병이 아닌가요?”

운동성 알레르기라는 이야기를 들으셨다고 했지만, 이 증상은 콜린성 두드러기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아마 운동할 때 두드러기가 생긴다고 해서 운동성 알레르기라고 표현하셨나 봅니다.

그러나 운동이 원인이 아닙니다. 운동으로 인한 체온 상승이 두드러기 유발 요인이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운동하면 체온이 올라가고 피부 표면이 뜨거워집니다. 이때 우리 몸의 모공이 열리면서 땀 배출이 일어나고, 체온은 내려가야 합니다.

근데 콜린성 두드러기 환자분들은 운동으로 체온이 올라가도 열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부가 따끔따끔, 간질간질하고 두드러기가 생깁니다. 이렇게 괴로운 상태로 한참 운동하다 보면 그제야 땀이 나면서 두드러기가 사라집니다.

따라서 운동성 알레르기가 아닌 체온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콜린성 두드러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피부 묘기증과 콜린성 두드러기의 감별점

또 다른 댓글을 살펴보겠습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할 때, 긴장할 때 등 평상시에는 아무 때에도 가렵지 않은데, 뛰는 운동할 때마다 몸이 엄청나게 가렵습니다. 이것도 콜린성 두드러기인가요? 묘기증인가요?”

정답은 콜린성 두드러기입니다. 운동할 때 몸이 더워지면서 가려운 증상은 체온 상승에 반응하는 콜린성 두드러기입니다.

피부 묘기증이란, 물리적인 자극으로 생기는 두드러기입니다. 물리적인 자극이나 마찰이 가해지는 곳의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간지럽습니다. 이때 환부를 긁으면 더 부풀어 오르고, 두드러기가 주변으로 확산합니다.

따라서 댓글로 주신 증상, 운동할 때 몸이 더우면서 가려운 증상은 콜린성 두드러기에 해당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올바른 운동법과 목욕법

콜린성 두드러기로 인해 운동할 때마다 두드러기가 올라오면 운동을 평생 못 하는 것 아니냐고 염려하십니다. 아닙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를 치료하면 당연히 운동할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의 올바른 치료 방법을 선택하고 치료를 잘 받으셔야 합니다. 또 운동을 제한하기보다는 치료와 건강을 위해, 몸을 튼튼히 하기 위한 운동을 하고 몸을 만들어야 합니다.

단, 적절한 운동 방식이 필요합니다. 운동할 때는 체온이 올라가는 상황에 몸이 서서히 적응할 수 있도록 약한 강도에서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조금씩 서서히 운동의 강도와 정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고강도의 운동을 하면 쇼크가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 한 가지 치료와 호전에 도움이 되는 행동은 반신욕을 통한 땀 배출입니다. 뜨거운 물에 갑자기 들어가면 따갑고 간지럽고 두드러기 반응이 극심해집니다.

목욕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미지근한 물에서 천천히 시작해서 물의 온도를 조금씩 높이면서 체온이 서서히 올라가도록 합니다. 체온이 올라갈 때 땀이 나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할 때 생기는 콜린성 두드러기, 체질 진단과 한의학적인 치료를 통해 피부가 정상적으로 체온 조절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더불어 운동이나 목욕을 올바르게 병행한다면 콜린성 두드러기는 호전될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