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여성에게 나타나는 피부 화끈거림, 벌레기어가는 느낌, 가려움 – 피부묘기증 or 갱년기증후군?

갱년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각종 피부 증상, 피부묘기증!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었다고 무조건 호르몬제를 먹을 것이 아니라 몸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넘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갱년기 증후군의 치료 원칙입니다.”

갱년기 증후군 중 하나인 피부묘기증

최근 50대 전후의 여성분들이 공통된 피부 증상으로 부쩍 내원을 많이 하십니다.

이분들은 피부에서 열이 나면서 화끈거리고, 간질간질하고, 벌레 기어가는 느낌이 든다고 하십니다. 또 긁히거나 마찰이 가해지면 붉어지면서 부풀어 오르고 가려움이 심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물리적인 자극으로 발생하는 피부묘기증과 비슷한 패턴입니다.

(1-1)피부묘기증은 자극하는데로 피부가 부풀어 올라 “skin writing”이라고 합니다.

폐경 전후에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피부 결합 조직인 콜라겐 생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피부가 얇아지고 탄력이 없어집니다. 그러면 자극에 예민해지고 마찰이나 자극에 취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조금만 긁혀도 빨갛게 부풀어 오를 수 있습니다. 따갑거나 간지럽기도 합니다.

또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피부가 수분을 유지하는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수분뿐만 아니라 유분을 생성하는 기능 또한 저하됩니다. 그래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뜨끈한 열감이 생기는 것입니다.

(1-2) 갱년기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피부 묘기증, 피부에 열감이 있고 따끔 거리면서 스치기만 해도 부풀어 오릅니다.

이런 호르몬에 의한 피부 변화로 인해 폐경 전후의 여성분들에게 피부묘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갱년기 피부묘기증 발생 시 주의사항

폐경 전후의 중년 여성에게 나타나는 갱년기 증후군으로 피부묘기증이 발생했다면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피부에 적절한 보습이 기본입니다. 물을 충분히 드시고 이뇨와 탈수 작용이 있는 카페인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피부 보습제를 잘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간질간질, 따끔거리는 느낌이 심하면 항히스타민제를 단기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피부 증상들이 두드러기 반응으로 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기간 복용해보시고 효과가 뚜렷하지 않다면 굳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피부가 벌겋게 되고, 가렵고 화끈거리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로션을 처방받으시기도 합니다. 여성호르몬이 감소해서 피부가 얇아지고 예민해져서 나타나는 증상인데, 스테로이드 로션 같은 외용제를 자꾸 바르면 피부가 더 얇아지고 자극에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처방받으시는 외용제가 있다면 잘 살펴보시고, 혹시라도 스테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는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스테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다면 보습제처럼 바르면 안 됩니다.

(1-3) 피부가 따끔거리고 열이 난다고 스테로이드 성분의 외용제를 바르면 피부가 얇아지고 착색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 피부묘기증의 치료

그렇다면 갱년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피부묘기증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폐경 전후에 호르몬이 감소한다고 해서 모든 여성에게 갱년기 증후군이 심하게 나타나진 않습니다.

인생을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비유하자면 폐경 전후의 갱년기는 인생의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 가을이죠.

환절기에 몸이 튼튼하면 감기에 쉽게 안 걸리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에 잘 걸립니다. 이처럼 평상시 몸도 마음도 건강하면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들, 갱년기 증후군을 자연스럽게 넘길 수 있습니다.

반면 평상시 마음이 불편하고 몸도 건강하지 않은 경우에는 갱년기 증후군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경으로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었다고 무조건 호르몬제를 먹을 것이 아니라 몸의 변화를 자연스럽게 넘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갱년기 증후군의 치료 원칙입니다.

덧붙여 피부의 재생을 도와주고 피부 장벽을 튼튼히 해서 염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면 피부에 나타나는 갱년기 증후군 피부묘기증,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