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반증의 원인과 치료방법

오늘은 자반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정보를 드릴까 합니다.

 

 

 

1. 자반증이란?

 

자반증(紫斑症)이란 전신의 피하나 점막에 출혈이 일어나서 자주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는 병입니다. 피부가 얋은 곳에는 붉은 빛을 많이 띤 자주색으로 나타나고, 두꺼운 곳에서는 푸른색으로 보이게 되며 시간의 경과와 함께 다갈색에서 황색으로 변했다가 없어지게 됩니다.

e-so_co_kr_20140220_013758

2. 자반증의 원인은?

 

그렇다면 자반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그 원인은 크게 혈소판 감소증으로 인한 혈액응고 기전 혹은 혈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와 알레르기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로 분류 됩니다. 혈소판이나 혈액, 혈관에 병이 있는 경우는 피부 뿐 아니라 입속, 잇몸 등의 전신 어느곳 에서나 출혈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자반증은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두드러기처럼 면역계의 문제로 인해 혈관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최근에는 특히 5~10세의 소아나 노인에게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벼운 자반증은 대게는 2주 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없어지지만 재발 가능성이 높고 전신증상과 함께 복통이나 관절통을 동반 하기도 합니다. 또한 환자의 5% 정도는 신장이상의 합병증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는 위장관 출혈이나 장천공을 일으켜 심한 복통을 유발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 합니다.

 

 

3. 자반증의 치료방법은?

 

자반증은 일반적으로 원인이 명확치 않은 질환입니다.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보다는 대부분 스테로이드와 면역억제제를 투여하여 증상 완화에 초점을 둡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재발률이 높고, 스테로이드제의 장기 복용 시 2차적인 부작용 발생의 우려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자반증을 포도역(葡萄疫)이라고 명칭하여 왔습니다.
한방치료는 면역계를 튼튼히 하여 근본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고 혈관을 튼튼히 하여 피하출혈을 방지해 줍니다. 자반증 치료에 접근을 잘 하는 저희 이소한의원에서는 우선 정확한 체질 진단을 통해 피하의 출혈을 지혈 시키면서 면역계를 바로 잡는 치료를 하고,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교정을 병행하여 재발을 최대한 방지 합니다.

어떠세요? 간략하게나마 자반증에 대한 원인과 치료법을 알려드렸는데, 도움이 조금 되셨나요?

결과적으로, 자반증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억제하는 치료로만은 해결이 될 수 없고, 면역계통을 바로잡아 보다 근본적인

치료방법으로 접근해야 성공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자반증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