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하는 망상청피반이 고민인 당신이 알아야 할 사실

망상청피반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 생활수칙 4가지

– 반신욕, 운동, 수분섭취, 환부보호

 

반신욕은 필수입니다.

추운 계절에는 매일, 더운 계절에는 주 3회 이상

반신욕을 통해 말초까지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망상청피반은 천천히 진행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환자들이 질환이 악화된 상태에서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예후도 조금 더 장기적으로 바라보아야하는, 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반신욕과 꾸준한 운동

망상청피반 환자분에게는 반드시 생활수칙을 말씀드리고 체크합니다.

간단하지만 근본적이며 가장 중요한 생활수칙 첫 번째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입니다. 특히 반신욕은 필수입니다. 추운 계절에는 매일, 더운 계절에는 주 3회 이상, 반신욕을 통해 말초까지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는 관점에서 망상청피반 환자분들이 반드시 지켜야할 생활수칙 두 번째는, 운동입니다.

단, 운동의 방법이 중요합니다. 계단을 오르내린다거나 혹은, 하체로 무언가를 드는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평지를 가볍게 걷는 것, 그리고 운동 중 팔, 다리를 잘 휘둘러주면서 손끝, 발끝에 있는 혈액들이 심장까지 갔다가 다시 손끝, 발끝까지 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운동은 적어도 하루에 삼십분 이상, 즐거운 마음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수분섭취로 혈액량 보충해야

세 번째, 망상청피반은 말초까지 혈액이 가지 못 하고 그 결과로 피부에 얼룩덜룩함이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수분 및 혈액량을 보충시켜 주는 수분섭취가 필수입니다.

 

그런데 커피나 차 같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마시면 탈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생수를 마시거나 저희가 체질에 맞게 권유해드리는 차 종류를 마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물은 하루에 1.5~2리터 이상 마셔야하며, 체질이 진단됐다면 그에 맞는 차 종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녹차나 커피같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반드시 피하시기 바랍니다.

 

 

복숭아 뼈 주변 등 얇은 피부 보호해야

네 번째는 환부보호입니다. 망상청피반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말초까지 순환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가 얇은 복숭아 뼈 근처, 무릎 주변, 발등 같은 부분이 땅이나 신발끈에 잘못 닿거나 눌려서 혈액순환이 안 되기도 하고, 궤양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또한 잘 없어지지 않는 붉은 반점이 피부에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외관상도 보기 좋지 않고 나중에는 감각이상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망상청피반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분들은 계절을 가릴 것 없이 복숭아 뼈 주변을 도톰한 양말로 보호해주고, 신발은 편한 것으로 신어야 합니다. 앉을 때도 질환 부위가 바닥에 함부로 닿지 않게 하고, 최대한 마찰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반신욕, 운동, 수분섭취, 환부보호.

이 네 가지가 망상청피반 환자분들이 필히 지켜야 할 생활수칙에 해당합니다.

 

망상청피반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