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생리불순, 안면홍조와 여드름은 어떤 관계인가?

소화기, 자궁 등 내부 기관에 문제 있다면 함께 해결해야 여드름 치료 가능

 

피부의 여드름만 치료할 것이 아니라 내부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만

재발이 없는 근본적인 여드름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증상에 따라서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좁쌀 여드름이라고 부르는 면포성 여드름이 가장 초기 단계에 해당합니다.

 

 

여드름 상태 악화된다면 피부 문제 아니라 근본원인 찾아야

면포성 여드름의 경우는 피부에만 국한된 문제, 예를 들어 수분이 부족하다거나 유분이 많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했다거나 세안이 청결하지 못했거나 이런 단순한 피부 문제만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소적인 면포성 여드름은 우선 외부적인 케어 혹은 청결한 세안, 화장품 사용 제한 등의 방법들로 접근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문제는 이런 면포성 여드름이 국소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얼굴 전반적으로 발생 부위가 넓어진다거나 더 심해진 화농성 여드름, 응괴성 여드름, 결절성 여드름으로 발전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만성적이고 재발적인 경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조금 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관 문제로 생기는 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어

그렇다면 여드름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여드름과 인체 내부적인 관계에 대해서 밀접하게 관련된 것들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소화 장애입니다. 소화가 만성적으로 안 되거나 위염 증상을 앓는 경우, 혹은 변비나 설사를 반복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같은 위장관계의 문제가 여드름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으면 소화시키고 배설시키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런데 이런 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음식물을 섭취하고 배설시키는 과정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여드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혹은 잘못된 식생활로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물 섭취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으로 여드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 문제, 체온 조절, 혈액순환장애 등으로 생길 수도

두 번째는 생리불순, 희발월경, 무월경, 다낭성 난소증후군과 같은 자궁 문제가 만성적인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궁의 문제로 인한 호르몬의 불균형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이에 초점을 맞춰서 치료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상열감, 안면홍조가 있다거나 손발에 심한 다한증, 또는 체부의 다한증과 같은 체온 조절 및 혈액순환의 장애로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여드름의 경우는 여드름만 치료할 것이 아니라 내부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만 여드름이 치료가 되고 재발이 없는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