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관부종 어떻게 치료해야하나요?

생활일지 작성하고 한의학적 체질진단, 식이교정으로 치료해야

보통 맥관부종은 특수상황보다는 만성두드러기에서 증상이 이어집니다. 피부에만 일어나던 두드러기 반응이 피부 밑의 조직, 인체 내부로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것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맥관부종입니다.

 

맥관부종은 두드러기 반응이 심부 진피, 피하 점막층에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로 인해 부종이 생기면 입술 주변이라든지 입술, 혀, 입 안의 점막, 인후부, 눈 주변 등 피부가 얇은 부위가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만성두드러기에서 이어지는 맥관부종이 가장 많아

맥관부종 중에는 유전적인 맥관부종도 있습니다. 이를 유전성 맥관부종이라고 합니다. 유전적으로 어떤 특정 염색체의 결함으로 인해 상 염색체의 우성으로 유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급성맥관부종으로 벌레에 물렸다든지 특정 음식물을 먹었을 때 갑자기 기도가 부어오르면서 호흡곤란까지 생겨 응급상황을 겪게 되는 맥관부종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맥관부종은 특수상황보다는 만성두드러기에서 증상이 이어집니다. 피부에만 일어나던 두드러기 반응이 피부 밑의 조직, 인체 내부로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것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맥관부종입니다.

 

a2    a1

 

 

치료를 위해 우선 혼자 생활일지, 식이일지를 꼼꼼하게 작성해보기

a3맥관부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노력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우선, 시간이 걸리더라도 적어도 일주일 정도 생활교정일지를 적어보시라고 권해드립니다. 아무래도 흔히 볼 수 있는 맥관부종은 특발성 두드러기나 만성두드러기에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생활 환경이나 섭취하는 음식물을 꼼꼼하게 체크하다 보면, 증상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발견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 해보실 수 있는 방법으로 생활일지와 식이일지를 작성하고 증상에 대해서 꼼꼼하게 메모를 하라고 권유해드리는 것입니다.

 

 

한의학적 체질진단과 식이교정에 신경 써야

치료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는 특별한 서양의학적 치료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보기도 합니다. 즉, 맥관부종 역시 면역체계의 안정을 통한 자가면역질환의 관점, 그리고 특발성 두드러기의 관점에서 함께 치료를 해야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한의학적으로 접근해 보면, 보통 맥관부종이 호발하는 입 주변, 얼굴 주변은 위장에 관련된 경락이 흘러가는 곳으로 봅니다. 경험적으로 봐도 맥관부종 환자들이 어떠한 음식물이 섭취한 뒤, 음식물이 위장관에 소화 흡수되는 과정에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맥관부종은 체질 진단을 통해서 생활교정, 특히 식이교정에 대해서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맥관부종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