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에 로아큐탄(이소트레티노인)을 복용했는데 피부가 붉고 아토피가 생긴 것 같습니다

 

로아큐탄 성분, 피부 장벽 약화시켜 재생능력 크게 떨어뜨려

로아큐탄(이소트레이노인)은 상피 세포의 분열을 촉진해서 각질층이 얇아지게 만드는 약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아큐탄을 복용하면 피부가 약해지기 쉽고, 외부 자극에도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로아큐탄은 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 이라는 약물의 대표적인 상품명입니다. 이소트레티노인은 로아큐탄 외에도 이소티논, 제로큐탄, 아큐네탄 등 다양한 상품명으로 존재 합니다. 피지분비를 줄여주는 약으로 알려져 있는 로아큐탄은 여드름 치료를 받아본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복용해봤거나, 최소한 들어보긴 했을 약물입니다. 그만큼 여드름 치료에 있어 대표적인 약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명의 이소트레티노인>

 

 

피지 분비와 각질형성 억제하는 로아큐탄(이소트레이노인)

이소트레이노인, 즉 로아큐탄은 모낭의 상피세포를 변화시켜서 각질 형성을 억제함으로써, 여드름이 나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해보자면, 로아큐탄은 각질층이 세포분열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조절해서 각질이 빨리 탈락되게 만듭니다. 피부의 각질층이 얇아지면 아무래도 여드름 배출이 쉬워집니다. 로아큐탄은 바로 이런 작용을 하는 약물입니다.

 

이소트레티노인의 또 하나의 작용 기전은 피지분비를 자극하는 호르몬 자체를 억제해서 피지 분비를 줄어들게 해주는 것입니다. 피지 분비가 많아지고 각질이 두꺼워지면 여드름이 잘 발생하는 것이 당연한 결과입니다. 때문에 피지를 억제하고 각질을 얇게 해주어 여드름을 치료한다는 이유에서 이소트레티노인, 즉 로아큐탄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피부 건조, 아토피 피부염 초래 등 부작용도 있어

그런데 로아큐탄(이소트레이노인)을 복용하는 분들은 다양한 부작용을 경험한다고 종종 이야기하십니다. 입술이나 안구가 건조해진다거나,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피지 분비를 억제해서 건조하게 만드는 약물이다 보니 입술이나 안구, 혹은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간혹 로아큐탄(이소트레이노인)을 복용한 후에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증상이 생기고, 피부가 가려운 경우도 발생하는데, 왜 이런 부작용이 발생하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로아큐탄이 각질층 얇게 만들어 피부장벽 약해지는 것

피부의 대표적인 기능은 방어와 보호 기능입니다. 마찰이나 외부의 자극, 햇빛, 찬바람, 열기 등으로부터 인체를 1차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피부의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피부의 최상층 조직인 표피나 각질층이 주로 이런 기능을 담당합니다.

 

그런데 로아큐탄(이소트레이노인)은 상피 세포의 분열을 촉진해서 각질층이 얇아지게 만드는 약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아큐탄을 복용하면 피부가 약해지기 쉽고, 외부 자극에도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가벼운 자극에도 피부염이 일어난다거나, 햇볕에 조금만 노출되어도 화상을 입거나 색소침착이 일어나는 등 다양한 피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좌- 로아큐탄 복용 후 안면홍조와 피부건조,가려움을 동반한 피부

/우- 로아큐탄 복용 후 피부건조, 색소침착이 남은 피부>

 

그리고 피부장벽이 약해지고 재생력이 떨어지면 가벼운 상처도 잘 아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2차 감염으로도 쉽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피부 재생이 잘 안 되면서 원인 모르는 만성적인 피부염, 즉 아토피 피부염으로도 충분히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부작용 많은 로아큐탄, 장기복용 절대 금해야

로아큐탄(이소트레이노인)은 이 밖에도 임신한 여성이 복용할 경우, 기형아 형성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가임기 여성이라면 매우 조심해야하는 약물입니다. 또한 간 기능에도 무리를 준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수개월 이상 장기 복용하는 것 자체를 금하는 약물입니다.

 

로아큐탄(이소트레이노인)은 여드름 치료에 좋은 약도 아닐 뿐 아니라, 무분별하게 사용할 약물도 아닙니다. 만약 로아큐탄(이소트레이노인)을 반드시 복용해야 한다면, 의료인과 상세히 상담을 한 후에 최소한의 기간만 복용해야 하고, 사용에 있어서 매우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드름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