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입술이 붓는 두드러기 맥관부종, 종류(급성, 만성, 유전형) 1

얇은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두드러기 반응, 맥관부종

 

단순 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나타나며 피곤할 때 한 번쯤 경험해보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단순 포진은 부종보다는 수포가 위주로 나타나기 때문에 맥관부종과 구별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입술이나 눈꺼풀 주위에 크게 부풀어 오르는 맥관부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맥관부종은 심부 진피나 점막 하 조직에서 일어나는 두드러기 반응

 

입술이 붓는 질환 중 가장 흔한 것은 단순 포진입니다. 단순 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나타나며 피곤할 때 한 번쯤 경험해보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단순 포진은 부종보다는 수포가 위주로 나타나기 때문에 맥관부종(혈관부종)과 구별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맥관부종은 심부 진피나 점막 하 조직에서 두드러기 반응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체불명의 반응으로 인해 비만세포 등에서 히스타민 같은 화학매개체가 분비됩니다. 그 결과 혈관 투과성이 증가하여 조직으로 부종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맥관부종의 붓는 증상은 피부가 얇은 부위인 입술과 눈꺼풀 주변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혀나 인후부 점막 등 점막 부위에 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급성맥관부종, 유발물질 회피와 약물 투여로 어렵지 않게 소실

 

맥관부종은 크게 세 종류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선천적으로 특정 염색체가 결핍되어 나타나는 유전적 맥관부종입니다. 하지만 매우 드문 질환이므로 크게 염두에 두지 않아도 됩니다.

 

두 번째는 즉시형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급성 맥관부종입니다. 벌레 쏘임, 알레르기가 있는 특정 물질 접촉으로 나타납니다. 땅콩 알레르기로 인해 혀가 부풀어 오르고 호흡이 마비되는 증상이 급성 맥관부종에 해당합니다.

 

급성 맥관부종은 유발물질을 회피하고 항히스타민제, 에피네프린을 투여하면 수 시간~수일 내에 소실됩니다. 그래서 경험해본 환자들은 이미 예방책이나 해결책을 잘 알고 있습니다.

 

2편 바로가기

 

맥관부종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