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때는 온찜질, 이럴 때는 냉찜질

이럴 때는 온찜질, 이럴 때는 냉찜질

혈관염이나 자반증의 경우 냉찜질보다는 온찜질을 염두해 두어야

염증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혈액순환에 장애가 일어나고 염증이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따뜻하게 해주어 기능 회복과 순환이 잘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하게 해서 관절주변이나 근육주변이 이완되어야만 통증이 완화됩니다.

발목이 삐었다면 직후에는 냉찜질, 이삼일 후에는 온찜질을

혈관염이나 자반증 환자분들 중에는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흔히 복통이나 관절통이 있을 수 있고, 아니면 관절이 통증과 함께 붓는 부종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냉찜질이 좋은지 온찜질이 좋은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어떤 경우에 따뜻한 찜질을 해주어야 하고, 또 어떤 경우에 차가운 찜질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혈관염하고 상관없이 발목이 삔 경우는 어떤 찜질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발목을 삔 직후에는 발목이 꺾이면서 인대나 근육 주변의 혈관에 손상이 일어나서 붓게 됩니다.

발목을 삐고 난 직 후 하루이틀 사이에는 해당 부위가 뜨끈뜨끈합니다. 그럴 때는 차가운 찜질이 부종을 막아주기 때문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즉, 부종을 막아주기 위해서 혈관에 차가움을 가해 수축시키고, 더 이상의 출혈로 붓지 않도록 하기 위해 냉찜질을 하지만 보통 이틀째, 삼일째에는 냉찜질이 아닌 온찜질을 해 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 이유는 일어난 출혈이 흡수되고 조직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혈액순환 장애로 발생하는 염증에는 온찜질로 이완을 해 주어야

그렇다면 부딪히거나 삐끗해서 붓고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 혈관염이나 자반증에 동반되는 통증은 어떻게 해주는 것이 좋을까요?

염증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혈액순환에 장애가 일어나고 염증이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따뜻하게 해주어 기능 회복과 순환이 잘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하게 해서 관절주변이나 근육주변이 이완되어야만 통증이 완화됩니다.

혈관염이나 자반증에 너무 찬 찜질을 하다보면 잠깐 붓는 것은 덜하다고 할 수 있지만, 오히려 회복이 느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복통이나 관절통이 동반된 혈관염이나 자반증 환자분이시라면 따뜻한 찜질을 하는 것이 기본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온찜질의 온도입니다. 혈관염으로 퉁퉁 붓고 아픈 곳을 40도가 넘는 뜨거운 온도의 찜질을 하고 난 뒤 통증이 더 심해졌다고 하는 분들이 간혹 있으신데, 그건 당연합니다.

그 이유는 국소적으로 온기가 아니라 열기를 가하다 보면 열기를 받는 부위로 혈류량이 확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면 부어있는 조직이 더 확 붓기 때문에 더 아플 수밖에 없습니다.

찜질은 환부를 넓게 감싸주고, 국소적인 족욕보다 반신욕이 좋아

온찜질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복통에는 배에 따뜻한 핫 팩을 넓게 대거나 따뜻한 속옷을 입어서 배를 보온해 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무릎 통증에는 뜨거운 찜질보다는 따뜻한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환부를 좀 넓게 감싸는 방법, 그리고 국소적인 족욕보다는 배꼽까지 같이 잠길 수 있는 반신욕 등이 더 좋습니다.

일반적인 혈관염이나 자반증의 경우라면 냉찜질보다는 온찜질을

통증이 있다고 혹은 붓는다고 혹은 열이 난다고 무조건 냉찜질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냉찜질을 해야 할 상황과 온찜질을 해야 할 상황이 분명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분의 환부가 어떤 외상이나 타박 등으로 인해서 급성적으로 일어난 변화라면 냉찜질도 고려할 수 있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온찜질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혈관염이나 자반증 같은 경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혹은 혈류순환에 방해가 일어나서 생기는 간접적인 염증이기 때문에 차가운 찜질보다는 온찜질을 염두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정확하게 의료인과 상담 후에 찜질을 하는 것입니다. 어떤 찜질을 해야할 지 애매한 상황이라면 의료인과 상담을 하기 전까지 차라리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