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 체질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체질이란 다양한 요소 고려하여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것

체질을 결정하는 요소로 생김새, 체형, 기상, 체형의 상태, 선 자세 등이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성격, 성향, 기타 질환, 평상시의 건강 상태도 함께 판단하여 총체적으로 결론을 내립니다.

 

사상체질은 이제마 선생님이 사람에서부터 동물, 식물, 세상 만물을 에너지의 경향에 따라 태양, 소양, 태음, 소음 네 가지로 구분하는 이론입니다.

 

체질은 부모로부터 유전되는 것이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드린 적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상체질은 어떤 방법에 의해 결정될까요?

 

 

생김새, 성격, 질환 등에 기초하여 판단되는 체질

이제마 선생님은 동의수세보원에서 인의예지(仁義禮智)의 사단(四端)과 폐비간신(肺脾肝腎) 사장(四藏)의 대소(大小)로 나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후대의 한의사들은 조금 더 실질적인 방법으로 체질을 진단합니다.

 

체질을 결정하는 요소 중에는 생김새, 체형, 기상, 체형의 상태, 선 자세 등이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성격, 성향, 기타 질환, 평상시의 건강 상태도 함께 판단하여 총체적으로 결론을 내립니다.

 

간혹 오링테스트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오링테스트란, 특정물질을 잡았을 때의 아귀의 힘을 체크함으로써 에너지 상태를 보는 방법입니다.

 

체질을 판단할 때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은 후천적인 변화입니다. 성격이나 성향은 부모의 교육과 사회적인 학습을 통해 변화하는 요인들이기 때문입니다.

 

또 체질을 판단하기 위해 행해지는 질문들 중 질문을 하는 사람과 받아들이는 사람이 주관이 개입되면 답이 바뀔 수도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생김새나 골격, 골각은 조금 더 객관적인 정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성형수술도 많아졌습니다. 체형이나 골각도 운동이나 자세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피부호흡건강법에서는 가족 체질 진단과 블라인드 테스트 병행

사상체질 설문지라는 것이 체질 판단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인터넷에도 체질 설문지라는 것이 많이 돌아다닙니다. 하지만 그 내용만을 기초로 하기에는 너무 단편적인 질문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뉘앙스에 따라 답이 변할 수가 있습니다.

 

체질이란 이렇듯 몇 가지 단편적 정보만 가지고 진단하기에는 오류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호흡건강법에서 치료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정확한 체질진단이라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습니다. 체질진단 결과가 치료에서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체질을 진단할 때 앞서 이야기했던 모든 요인을 고려합니다. 그에 덧붙여 가족의 체질을 함께 알아봅니다. 체질을 진단함에 있어서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형제자매나 부모까지 가계도를 같이 본다면 체질 진단의 오류를 조금 더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저희는 일정기간 한약과 음식에 대한 객관적인 반응을 본 후 최종적으로 체질을 진단합니다.

 

간혹 첫 진료 후 곧바로 자신의 체질을 물어보는 환자도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정보를 가지고는 있지만 저는 곧바로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까지 나온 후에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체질, 나쁜 체질은 없다

체질 진단에 있어 음식과 약에 대한 블라인드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환자의 선입견이나 편견을 배제하기 위함입니다.

 

요즘은 ‘태음인은 뚱뚱하고 게으르다’는 등의 잘못된 인식을 가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태음인이라고 체질 진단이 되면 간혹 환자가 태음인이 되기 싫어서 약과 음식에 대한 테스트 반응을 짜 맞추려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3-5일 정도의 블라인드 테스트 내용을 기초로 최종 확인 과정을 거친 후 체질을 진단해드리고 있습니다.

 

한 가지 덧붙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뚱뚱한 태음인도 있지만 몸매가 좋은 모델들 중 태음인이 많습니다. 그러니까 체질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을 갖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체질 진단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체질은 체질의학을 공부한 한의사가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단합니다. 저희는 최대한 객관화된 자료를 바탕으로 체질을 진단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좋은 체질이나 나쁜 체질이라는 것은 절대 없습니다. 체질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을 갖지 않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 드립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