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부질환에 사용되는 약물, 사이클로스포린

만성피부질환에 면역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 처방되기도

피부의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겨서 과민 면역반응이 반복되는 상태라면 유의해야 합니다. 면역억제제로 급한 불을 끄더라도 피부의 면역체계가 정상화되지 않는다면 증상이 다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성적인 피부질환에 사용되는 약물 중에는 ‘사이클로스포린’이라는 약물이 있습니다. 보통 ‘싸이폴 N 연질 캅셀’이라는 명칭으로 많이 처방되고 있는 약물입니다.

<사이클로스포린- 사이폴 엔 연질캅셀>

 

 

피부질환 원인을 자가면역 반응에 두어 처방되는 면역억제제

‘사이클로스포린’은 대표적인 자가면역성 피부질환으로 알려진 건선이나, 아토피 피부염이 만성으로 진행되어 스테로이드에 반응하지 않거나, 스테로이드 장기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우려 될 때 처방되는 약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만성 두드러기, 원인 불명의 만성 습진, 혈관염, 결절성 양진 등에도 두루두루 처방 되는 약물이기도 합니다. ‘사이클로스포린’은 면역억제제의 일종으로, 원래는 면역 반응을 억제하여 장기이식 부작용을 조절하기 위해 처방되는 약물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 체계는 외부로부터 해로운 물질이 침입하면 그것들을 공격해서 몸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장기이식 후에 새로운 장기에 대한 거부 반응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만성적인 피부질환의 경우,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넓은 의미에서 보면 자가면역 반응으로 기인하지 않을까, 하여 만성적인 피부질환에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면역억제제가 처방 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이 약물이 건선이나 중증 아토피 피부질환에만 처방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만성적인 난치성 피부질환에 두루두루 처방되다 보니, 환자분들이 사이클로스포린을 대수롭지 않은 약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면역억제제의 효과는 좋지만, 부작용 주의해야

하지만 면역억제제는 당연히 부작용이 없을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면역억제제라는 것이 정상적인 면역반응을 제외하고, 문제가 된 반응만 세밀하게 타게팅하여 작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 면역체계가 약화되어 여러 감염질환에 취약해진다거나, 피부 방어 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 노출에 반응이 증가하여 피부암 등을 유발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때문에 이 약물을 부작용이 없는 약, 오·남용해도 되는 약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야 합니다.

 

피부 질환에만 국한하여 생각해보자면, 이 약물이 과연 스테로이드와 비슷하게 근본적인 피부질환 치료를 해주는 약물이냐는 것입니다.

 

물론 면역억제제의 효과는 좋은 편입니다. 면역반응을 억제하다 보니, 반응을 잘하는 경우에는 복용을 시작하고 나서 수일 내에 불편 증상이 사라집니다. 스테로이드, 사이클로스포린은 넓은 의미에서 유사한 약물이죠. 면역반응 억제를 통해 염증을 억제해주는 증상 소실에 아주 훌륭한 약물입니다.

 

 

약물에 의존하기보다는 피부 면역체계 기능의 회복이 더 중요

하지만 피부의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겨서 과민 면역반응이 반복되는 상태라면 유의해야 합니다. 면역억제제로 급한 불을 끄더라도 피부의 면역체계가 정상화되지 않는다면, 약물을 중단할 경에 증상이 다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여러 가지 부작용 이외에도 내성이 생기거나, 복용을 중단하거나 감량 시에 리바운드(재발)가 일어나는 등 피부질환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과정에 이를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만약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약물을 처방 받으셨다면, 증상이 없어진 느낌이나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약물을 갑자기 중단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피부 면역체계 기능의 회복이 전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약물에 의존하는 것이 훌륭한 치료법이 아니라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결절성양진 칼럼 더보기 아토피피부염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