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청피반 증상, 팔과 다리가 얼룩덜룩해 지는 망상청피반의 증상과 치료

피부색 변화, 부종, 수족냉증 등 무심코 지나친 증상, 망상청피반일 수 있어

망상청피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초기 치료입니다. 다리나 팔의 피부색이 얼룩덜룩하고, 손발이 차고, 손끝과 발끝이 저리고, 다리가 붓는다면 망상청피반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망상청피반의 주된 증상은 피부색 변화

그물모양울혈반이라고도 불리는 망상청피반은 혈관의 염증이나 혈전 등 혈류순환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인해 혈관폐색이 일어나고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추위에 노출되었을 때, 피부 주변 혈관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결론적으로는 피부에 혈액과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피부 말단까지 혈액공급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피부색이 핑크빛, 자색, 푸른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혈액공급이 안 되어 피부색이 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심장하고 멀리 떨어진 하지 말단, 무릎 관절 이하, 팔꿈치 관절 이하에서 주로 피부색 변화가 일어납니다.

 

얼룩덜룩한 피부색의 변화가 일어나는 망상청피반

 

그리고 병이 진행됨에 따라서 피부색 변화가 일어나는 부위는 점점 넓어집니다. 심장과 가까운 곳인 체간, 심지어는 얼굴 피부까지도 색 변화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체간이나 상지까지 얼룩덜룩한 피부색 변화가 일어나는 망상청피반

 

이렇듯 망상청피반의 주된 증상은 피부색 변화입니다. 그밖에도 망상청피반을 앓는 환자분들은 몇 가지 자각증상을 느낍니다.

 

 

망상청피반의 자각증상들 – 부종, 수족냉증, 감각이상

망상청피반은 루프스나 류머티스 관절염 등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이 기저 질환으로 있는 경우와, 검사 상 특별한 이유가 없는 경우로 나뉩니다.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기저 질환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전신 증상이 동반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망상청피반은 별다른 원인 질환 없이, 검사 상 이유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런 경우에 몇 가지 자각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부종입니다. 얼룩덜룩한 피부색이 변하는 하지 위주로 나타납니다. 이유는 심장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순환장애가 일어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간은 직립보행하기 때문에 순환장애가 일어나게 되면 하지 위주로 부종이 생기기 쉽습니다.

 

두 번째는 수족냉증, 즉 손발이 차갑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손끝, 발끝까지 혈액공급이 되지 않아 손발이 차가워집니다. 겨울은 물론 여름에도 양말을 벗고 있으면 발이 시리다, 에어컨 바람을 조금만 쏘여도 발이 차다고 얘기하십니다.

 

수족냉증을 동반하는 분들은 종종 손발에서 땀이 나는 손발 다한증, 수족다한증(多汗症)을 겸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 증상이 심한 분들은 손끝, 발끝이 차갑고 창백하게 변하는 레이노이드(Raynaud‘s) 증후군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망상청피반 환자들은 손발이 차갑고 창백하게 변합니다

 

세 번째로는 감각이상입니다. 손끝, 발끝이 찌릿찌릿하고, 추운 계절에는 손끝, 발끝이 아리고 아프다고도 하십니다. 보통 손이 찌릿한 질환은 경추디스크나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도 하는 수근관 증후군 등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근골격계 질환으로 손끝이 저린 경우에는 피부색 변화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 경추디스크로 인한 경우는 손끝만 저리기보다는 목, 팔부터 저릿한 라인이 있기 때문에 망상청피반으로 인한 감각이상이나 통증과는 구별할 수 있습니다.

 

 

망상청피반, 초기 진단과 치료 놓치지 말아야

검사 상 별다른 기저 질환 없는 망상청피반은 천천히 진행되면서 환부 역시 천천히 확산됩니다. 다리의 부종, 손발 저림, 수족냉증과 같은 증상들은 추위에 예민해서 그런가 보다, 하고 초기 진단과 치료를 놓치기 쉽습니다.

 

망상청피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초기 치료입니다.

 

실제로 발병한지 얼마 되지 않은 10대, 20대 환자분들은 발병 기간이 오래 되지 않아 수개월 이내에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십수 년, 길게는 수십 년간 방치한 경우는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다리나 팔의 피부색이 얼룩덜룩하고, 손발이 차고, 손끝과 발끝이 저리고, 다리가 붓는다면 망상청피반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망상청피반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