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관부종 치료, 식도나 위장관에 나타나는 맥관부종(혈관부종)?

맥관부종의 다양한 증상과 치료법

만성적인 두드러기 환자라면 맥관부종이 동반되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맥관부종이 동반됐다면 증상의 조절이 아닌 근본적인 치료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맥관부종의 다양한 증상들

맥관부종, 혈관부종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심부 진피층, 혹은 점막 하 조직에 있는 혈관에서 액체 성분의 혈장이 새어나오면서 부종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맥관부종, 혈관부종의 부종은 인체 어느 부위나 나타날 수 있지만, 대표적인 호발 부위는 얼굴의 턱선, 눈 주변과 같이 피부가 얇은 부위입니다. 즉, 맥관부종의 대표적인 증상은 눈, 턱, 입술 등이 붓는 것입니다.

또한 혀, 입술이 부어 말하기 어렵고 음식물 섭취가 힘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기 주변이 부풀어 올라 아프고, 쓰라리고, 열감이 생겨 일상생활이 힘들 수 있습니다.

입술, 턱주변의 맥관부종(혈관부종)

혀가 붓는 맥관부종

맥관부종, 혈관부종의 가장 위급 증상은 호흡이 어려운 경우입니다. 기도의 점막 부종이 호흡곤란으로 이어지게 된다면 빨리 기도 확보를 위한 응급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두드러기에 맥관부종이 겸해지면 손등이나 발등이 붓고, 단순히 가려운 증상뿐 아니라 열감과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발등의 맥관부종

여기까지는 일반적으로 맥관부종, 혈관부종 환자들이 잘 알고 계시는 증상입니다.

식도나 위장관에 나타나는 맥관부종

맥관부종, 혈관부종의 증상 중에는 위장관의 맥관부종 증상도 있습니다. 식도나 위장관 점막의 부종으로 위경련, 가슴의 답답함, 흉통, 가슴이 조여 오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두드러기나 맥관부종 때문에 위장관 증상이 나타난 것이라 생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산제, 진경제, 소화제만 쭉 복용하다가 나중에야 ‘이것도 맥관부종이구나.’ 하고 인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복용했던 약물들이 오히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서 위장관 증상을 더 심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드러기나 다른 부위의 맥관부종 증상이 있는 사람이 가슴 답답함, 배가 빵빵하고 꼬이는 느낌, 더부룩한 느낌이 난다면 두드러기, 맥관부종 증상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두드러기 반응 반복되다 맥관부종으로 이어져

맥관부종, 혈관부종은 유전성 맥관부종처럼 다른 증상 없이 맥관부종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극히 드문 경우입니다. 대부분 두드러기 반응이 반복되다가 점차 맥관부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물론 두드러기나 맥관부종, 혈관부종이 신장, 폐, 심장 등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장기에 침범하지는 않습니다. 기도 점막의 부종으로 인해 호흡이 어려워지는 위급 증상도 있지만, 빈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맥관부종 환자들은 눈이나 얼굴이 부으면 외관상 안 좋고, 부종으로 먹기도 말하기도 힘들고, 심하면 아프기도 하다면서 많이 힘들어 하십니다.

맥관부종의 치료법

혈관부종, 맥관부종의 서양의학적인 치료법은 두드러기와 동일하게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를 투여, 복용하고 응급 시 에피네프린을 투여합니다.

하지만 실제 혈관부종, 맥관부종 환자들은 증상이 일어날 때 약을 먹어봤자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약을 먹든 안 먹든 하루, 이틀이면 우선 증상이 가라앉기 때문입니다.

맥관부종은 만성 두드러기와 치료의 원칙은 동일합니다. 원인 불명의 만성적인 두드러기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으로 발생하듯, 맥관부종도 대부분 원인 불명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서 발생합니다.

만성적인 두드러기 환자라면 맥관부종이 동반되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두드러기에 맥관부종이 동반된 환자라면 증상의 조절이 아닌 근본적인 치료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맥관부종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