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성 피부염 치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접촉성 피부염 타입에 따라 치료의 접근 방법 달라져

원인 물질이 있는 접촉성 피부염과 피부 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한 접촉성 피부염 치료, 접근 방법이 달라야 합니다.

외부물질의 접촉으로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은 외부물질과의 접촉에 의해 발생합니다.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렵거나 진물이 나는 등 습진성 피부염 발생의 원인이 접촉물질인 경우,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국한해서 이야기합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접촉성 피부염은 옻나무 알레르기의 경우처럼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일어납니다. 다시 말하면 특정 식물이나 금속, 화장품. 염색약 등 유발물질이 확실할 때 특정 물질에 의한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진단합니다.

 

이때 접촉성 피부염의 해결 방법은 원인 물질을 없애는 것입니다. 접촉성 피부염 중 두 번째 타입은 지속해서 강한 자극에 의해 피부 손상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물과 세제에 과하게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피부가 손상되는 주부습진이 있습니다. 이 경우 또한 우선 피부 손상을 가할 수 있는 지속적인 자극을 피해 주는 것이 해결 방법입니다.

 

피부 면역반응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의 세 번째 타입은 예전에는 반응을 일으키지 않았던 물질이나 약한 자극에도 피부염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속옷을 입었고 똑같은 벨트를 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그 주변에 피부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접촉성 피부염으로 분류할 수 있지만, 접촉물질이 직접적인 원인이라기보다는 피부 면역반응의 이상 때문입니다. 피부에서 염증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상태가 되어 있는데 하필 그 상황에서 피부에 접촉이 일어나서 발생했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스타킹 라인에 생긴 접촉성피부염

 

그러므로 똑같은 자극에 어느 날 갑자기 피부염이 생겼다면 접촉 자극이 원인이 아니라 피부 면역반응의 이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접촉성 피부염과 연관된 질환으로 자가감작피부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특정 물질에 대한 접촉성 피부염으로 접촉 부위에 국소적으로 피부염이 생깁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전신 여기저기에 붉어짐, 가려움, 구진 등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접촉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시작되지만, 이 또한 피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해 전신 피부염으로 발전한 경우입니다.

 

장갑에 의한 접촉성피부염의 전신 피부염으로 발전한 자가감작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원인에 따라 치료법 달리 해야

 

접촉성 피부염, 아주 흔한 피부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마찰, 접촉이 잘 발생한 부위나 화장품을 바른 부위에 피부 이상이 나타난다면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흔히 진단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진짜 원인 물질이 있는 접촉성 피부염과 피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한 접촉성 피부염 치료의 접근 방법이 달라야 합니다.

 

전자의 경우, 우선 원인 물질을 회피하고 안정을 취합니다. 그리고 가려움이나 증상이 심한 경우 단기간 스테로이드 연고나 항히스타민제 사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피부 장벽을 튼튼히 하고, 체질을 진단해서 이상 면역반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진단받았는데 잘 낫지 않으시나요? 어떤 타입의 접촉성 피부염인지 잘 체크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접촉성 피부염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