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후 자반증이 생겼습니다

체력이 약하면 감기로 인한 염증반응이 혈관으로 침입하여
자반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즘 환절기라 독감이 유행입니다. 그래서인지 독감 후 붉은 반점이 생기거나 복통, 관절통이 생기며 자반증 진단을 받은 소아 환자의 내원이 늘었습니다.

 

염증반응들이 더 진행되어 혈관으로까지 침입하면 자반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관의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자반증은 대부분 발생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혈액검사나 소변검사를 하는 이유도 병의 원인을 찾는 것이 아니라 혈소판에 문제가 있는지, 혹은 신장이나 복부 장기에 침입했는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자반증 관련 논문을 보면 독감백신을 맞은 이후 자반증이 발생했다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백신이 자반증을 유발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인과관계가 없는 우연적 현상인지는 미지수라고 합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을 의미합니다. 상기도에 바이러스가 침입해서 염증이 생기면 발열, 관절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콧물, 기침, 가래 등의 증상도 감기라고 통칭됩니다.

 

백신이란 비활성화 된 바이러스나 조금 약한 바이러스를 침투시켜 몸이 일차적인 면역반응을 하도록 유도하여 심한 독감 증상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체력이 약한 분들은 백신접종 후 근육통, 오한, 발열 등의 감기증상을 흔히 겪습니다.

 

이러한 염증반응들이 더 진행되어 혈관으로까지 침입하면 자반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독감 백신접종 후, 심한 감기 후 자반증이 생기는 것은 특이한 증상이 아닙니다.

 

감기나 독감 이후 자반증이 발생하는 것도 마찬가지의 원리입니다. 체력이 약한 경우 염증반응이 쉽게 회복되지 않고 혈관으로 침범하는 것입니다. 감기나 독감 이후 자반증을 경험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독감 백신접종 후, 심한 감기를 앓고 난 후 자반증이 생기는 것은 특이한 증상이 아닙니다. 체력이나 면역력이 약한 경우 염증반응 회복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혈관염으로 인한 자반증으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반증이 발생했을 때는 증상에 맞는 정확한 체질진단을 통해 생활교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피부호흡건강법을 통해 면역력과 기초체력을 회복하는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자반증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