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한 피부사전] 여드름 바로 알기- 1탄, 좁쌀 여드름,화이트헤드, 블랙헤드 (면포)

면포성 여드름의 특징과 치료 시 주의사항

면포성 여드름 치료는 정확한 체질 진단과 체질에 따른 피부 재생을 위한 치료, 식이조절과 생활 교정을 통해 피지의 과잉분비를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여드름, 분류에 따라 치료 계획 달리 세워야

오늘은 가장 가벼운 피부 질환이지만 많은 분이 항상 고민하는 피부 질환이죠. 여드름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여드름은 자각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주로 얼굴에만 생기며, 부위가 넓어져도 가슴이나 등 정도로만 번지기 때문에 비교적 가벼운 피부 질환에 속합니다.

하지만 직접 드러나는 얼굴 위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환자들이 가장 고민하는 피부 질환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만성적으로 진행되고 재발도 잦습니다.

여드름은 여드름의 형태에 대한 구분, 피부 타입에 따른 구분, 체질에 따른 특징을 잘 구분해서 각각의 특징에 맞게 치료 바탕과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더불어 체질에 따른 생활 교정을 병행해야 재발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크게 면포성 여드름, 구진, 화농성 여드름, 응괴성 여드름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면포성 여드름; 화이트헤드, 블랙헤드

오늘은 여드름에 대한 첫 번째 시간으로 면포성 여드름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면포성 여드름에서 ‘면포’라는 용어는 ‘얼굴 면(面)’에 ‘보자기 포(包)’자를 씁니다. 얼굴에 피지를 싸고 있는 보자기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면포라는 용어 외에도 좁쌀 여드름, 또는 화이트헤드, 블랙헤드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얼굴 피부에 좁쌀처럼 자잘한 여드름이 있고, 그 안에 하얀 피지가 차 있는 것이 면포성 여드름의 특징입니다.

피지를 피부가 덮고 있으면 화이트헤드가 됩니다. 각질층이 얇아지면서 피지가 공기에 산화되어 끝이 검게 변하면 검은깨처럼 자잘한 여드름이 생기는데, 이것을 블랙헤드라고 합니다.

보통 화이트헤드를 폐쇄성 면포라고 하고, 블랙헤드를 개방성 면포라고 명칭하기도 합니다.

면포성 여드름은 여드름의 가장 초기 단계

면포성 여드름은 보통 여드름의 가장 초기 단계라고 이야기합니다. 면포성 여드름은 사춘기 여드름의 대표적인 형태입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가 많아지는 사춘기 여드름의 특징상, 피지가 피부 밑에 쌓이는 좁쌀 여드름이 생기기 쉽다고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춘기에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성인에게도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포성 여드름 치료 시 주의사항

면포성 여드름을 압출할 때는 피지를 완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이트헤드, 폐쇄성 면포라면 여드름 끝을 소독된 바늘이나 침으로 구멍을 내어 피지를 완전히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블랙헤드의 경우에도 산화된 피지를 깨끗하게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는 혼자 여드름을 짠다고 손으로 잘못 만지다 보면 2차 감염이 생겨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면포성 여드름의 피지 분비를 억제시키기 위해 로아큐탄이라고 하죠. 이소트레티노인 제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물 복용 후에 일시적으로 피지 분비가 억제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복용 중단 후에 오히려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면포성 여드름 환자 중에는 피부에 피지 분비가 많아 피부가 번들거린다며 세안을 자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잦은 세안은 오히려 피부의 수분 손실을 초래해서 더 많은 피지 분비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2~3번 정도의 세안을 권장합니다.

면포성 여드름의 치료

면포성 여드름의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압출을 완벽하게 하지 않았거나, 압출만 하고 피지가 왕성해지는 피부 환경을 개선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피부 관리를 열심히 받아서 여드름이 잠잠해졌다가 다시 생기기도 합니다.

면포성 여드름 치료는 정확한 체질 진단과 체질에 따른 피부 재생을 위한 치료, 식이조절과 생활 교정을 통해 피지의 과잉분비를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이에 적절한 압출과 관리가 병행되면 면포성 여드름은 흉터도 남기지 않고 치료되는 예후가 좋은 여드름입니다.

면포성 여드름- 폐쇄면포, 화이트헤드

면포성 여드름- 폐쇄면포, 화이트헤드

면포성 여드름- 폐쇄면포, 화이트헤드

면포성 여드름 – 개방면포, 블랙헤드

여드름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