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염 치료, 접촉성 피부염, 얼굴 피부염에 사용하는 엘리델 크림, 프로토픽 연고, 부작용 없는 약인가요?”

만성 피부질환에 처방되는 엘리델 크림과 프로토픽 연고

엘리델 크림, 프로토픽 연고는 부작용이 없는 것도, 장기 사용에 안전한 것도 아닙니다.

엘리델 크림과 프로토픽 연고, 스테로이드 연고보다 안전할까?

피부과 질환에 많이 사용하는 외용제의 성분 중에는 피메크로리무스(pimecrolimus), 타크로리무스(tacrolimus)라는 성분으로 된 연고제가 있습니다. 보통 엘리델 크림, 혹은 프로토픽 연고라는 상품명으로 많이 처방받습니다.

이 연고는 스테로이드 외용제로 잘 호전되지 않는 피부질환, 얼굴 피부의 염증으로 스테로이드 연고의 사용이 꺼려지거나 스테로이드 외용제의 부작용이 우려될 때 처방됩니다.

환자분들은 스테로이드가 아니니까 부작용 없이 안전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종종 말씀하십니다.

출처 www.druginfo.co.kr
출처 www.druginfo.co.kr

그래서 오늘은 엘리델 크림, 프로토픽 연고가 어떤 약물인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엘리델 크림과 프로토픽 연고도 부작용은 있다

보통 스테로이드의 외용제의 부작용은 피부의 위축으로 인한 얇아짐, 혈관 확장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래서 장기 사용하거나, 특히 혈관 분포가 많은 얼굴의 피부질환에는 스테로이드 처방에 있어 최대한 조심스럽습니다.

반면 피메크로리무스, 타크로리무스는 스테로이드와 같은 피부 위축이나 혈관 확장과 같은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사용이 꺼려질 때 처방받게 됩니다.

피메크로리무스(pimecrolimus), 타크로리무스(tacrolimus)는 면역억제제의 한 종류입니다.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 건선, 반복되는 피부질환, 만성화되고 잘 낫지 않는 피부질환처럼 자가면역반응에 의한 피부질환으로 의심될 때에 엘리델 크림, 프로토픽 연고를 주로 처방합니다.

이 외용제는 몸 안의 면역세포, T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해서 피부에서 면역반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작용합니다. 면역반응을 억제해서 면역반응으로 인한 염증 자체가 억제되도록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면역억제제 부작용의 시발점은 면역억제제가 과민하게 항진된 자가면역반응을 억제하는 동시에 정상적인 면역반응까지 함께 억제하는 데 있습니다. 그로 인해 다양한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엘리델 크림, 프로토픽 연고 또한 면역억제제의 일종이기 때문에 장기 사용에 안전한 약물은 아닙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대한 피부 감염이 취약해지는 것입니다.

외용제를 사용해보셨던 많은 분이 피부가 붉어지고, 화끈거리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난다고 이야기하십니다.

엘리델 사용후 화끈거림이나 붉어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작용이 없으니 오랫동안 사용해도 된다.”, “부작용이 없으니 얼굴에 사용해도 된다.”고 티칭을 받으신 건 스테로이드 외용제의 부작용처럼 피부를 얇게 만들지 않는다는 정도로 인지하시면 될 듯합니다.

아직 설왕설래하지만 피메크로리무스, 타크로리무스의 부작용 중 하나로 피부암의 발생 증가가 대두됩니다.

T세포 활성 억제를 통한 염증 진정 효과가 약물의 주된 기전임을 생각하면, 어느 정도 피부암 발생의 가능성이 있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엘리델 크림, 프로토픽 연고는 부작용이 없는 것도, 장기 사용에 안전한 것도 아닙니다. 단, 스테로이드와 부작용이 다르다 정도로 인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엘리델 크림과 프로토픽 연고로 치료 시 주의사항

엘리델 크림, 프로토픽 연고도 면역억제제이기 때문에 갑자기 사용을 중단하면, 스테로이드 리바운드 현상처럼 피부 염증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단할 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면역억제 기전을 통한 난치성 피부 질환은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연고를 사용하는 동안 피부가 잘 재생되고 정상적으로 면역체계가 잘 회복된다면, 염증이 단기간에 진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고 사용 후에도 피부가 정상적으로 잘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신다면 무조건 연고에 의존하기보다는 조금 더 근본적인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 엘리델 크림, 프로토픽 연고를 장기간 사용해야만 피부 증상이 억제되는 경우
· 처음 연고를 사용할 때는 괜찮았는데 피부질환이 점점 심해지는 경우
· 연고 사용으로 피부 화끈거림, 붉어짐, 타는 듯한 느낌 등의 부작용을 경험한 경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