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피부질환 치료 중 식이, 생활 관리의 중요성

만성 피부질환 치료 중 식이 관리와 생활 관리 꼭 필요해

만성적이고 재발을 반복하는 여러 가지 질환들은 음식과 생활 관리의 선별이 꼭 필요합니다.

이소한의원 피부호흡건강법 진료 과정

치료를 위해 이소한의원에 내원하는 경우는 유병 기간이 오래되었거나 다른 치료를 받았는데 잘 치료되지 않는다는 환자분이 대부분입니다.

혹은 다른 치료를 하고 괜찮았는데, 재발했다는 환자분도 계십니다. 이소한의원 피부호흡건강법의 진료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정확한 체질 진단을 위한 초진을 진행합니다. 되도록 가족과 함께 내원하시라고 권해드립니다. 아니면 가족에 대한 정보를 지참해 오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3~5일간의 체질 테스트가 이루어집니다. 정확하게 체질을 확진하기 위해 음식과 약에 대한 객관적인 반응으로 확인합니다.

세 번째, 체질 진단에 따른 식이 교육, 생활교육과 치료입니다. 치료는 주로 한약 치료, 침 치료, 약침 치료 등의 외치가 병행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하게 말씀드리는 것은 생활 관리와 식이 관리입니다.

생활 관리와 식이 관리가 중요한 이유

서양 의학적으로는 여러 피부 질환이 음식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테스트 등에서 별다른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없으니 질환 치료에 크게 어떤 위험이 없을 것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한의학적으로, 체질 의학적으로, 그리고 경험적으로 보면 체질에 따라 음식이나 생활을 관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음식이나 생활 관리라 하면 첫째로는 누구에게나 좋지 않은 생활 습관과 음식 습관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개인별, 체질 별로 좋지 않은 생활 습관과 음식 습관이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좋지 않은 습관이라면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 인스턴트 음식을 과하게 먹는 습관, 조미료가 많은 음식을 자주 먹는다거나 육식에 치우치는 습관 등입니다.

체질에 따른 식이 습관이라면 음식 종류별로 한의학적인 기미(氣味)나 음양(陰陽)을 따져서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즘 장 누수 증후군, 새는 장 증후군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가장 기초적인 기관을 장 점막으로 보고, 장 점막에 독성으로 반응할 수 있는 음식을 제한하라는 이론입니다.

무분별한 식생활이 체내에서 제대로 대사되지 못하면서 독성 물질로 각종 질환을 유발한다는 이론입니다.

이는 한의학적인, 체질 의학적인 이론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성적이고 재발을 반복하는 여러 가지 질환들은 음식과 생활 관리의 선별이 꼭 필요합니다.

물론 좋지 않은 습관이나 체질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나 예민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조금만 섭취해도 바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그냥 배가 살짝 아프거나 설사를 하거나 아무런 반응 없이 넘어가기도 합니다.

저는 후자의 사람들이 더 위험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본인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몸이 조금씩 망가지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식이 관리와 생활 관리는 자신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것

치료 과정 중에 음식 조절이나 생활 관리가 아주 힘들어서 치료 못 하겠다, 한약 복용을 못 하겠다고 말씀하시는 환자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한약을 복용하기 때문에 음식이나 생활 관리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 건강을 위해, 재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빠른 치료를 위해 음식이나 생활 관리가 필요하다고 관점을 바꾸실 필요가 있습니다. 내 건강은 내가 지키는 것이니까요.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