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두드러기, 피부묘기증 – 온몸이 간지러워서 긁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가려운 피부묘기증의 특징과 주의해야 할 점

피부가 벌레 기어가듯이 스멀스멀하고 수시로 가렵다면, 그리고 긁었을 때 가려움이 더 심해진다면, 단순 피부 소양증이 아니라 피부묘기증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피부묘기증의 정의와 전형적인 패턴

피부묘기증은 긁거나 마찰이 있는 부위가 부풀어 오르고 가려운 두드러기입니다. 하지만 실제 피부묘기증 환자들은 피부 자극이 없어도 몸이 스멀스멀, 근질근질해서 긁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가려운 부위를 긁으면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다른 부위로 가려움이 전파됩니다. 몸이 수시로 간질간질해서 긁을 수밖에 없고, 긁은 후 간지러움이 심해진다면 단순 소양증이 아니라 피부묘기증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피부묘기증 환자 중에는 “그냥 피부가 시도 때도 없이 가려워서 왔어요.”라고 얘기하시는 분이 종종 있습니다. 피부묘기증이라는 용어가 생소하다 보니 그냥 단순 피부 소양증으로 인지하시는 겁니다.

그런데 히스토리를 잘 듣다 보면 몸이 시도 때도 없이 간질간질해서 긁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긁으면 피부가 벌겋게 부풀고, 주변으로 간지러움이 번지는데, 또 긁게 되면 부풀어 오르고 더 간지러운 패턴, 즉 피부묘기증의 전형적인 패턴이 나타납니다.

자극이 가해진 부위가 부풀고 가려운 피부묘기증의 형태

긁거나 마찰이 가해지면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것이 피부묘기증의 정의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피부묘기증은 자극이나 마찰이 가해지기 이전부터 피부가 간질간질하기 때문에 긁을 수밖에 없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많은 피부묘기증 환자들이 피부묘기증을 인지하지 못 하고 이런 양상을 단순히 ‘피부가 가려운가 보다.’라고 생각합니다.

피부묘기증 환자라면 주의해야 할 점

오늘은 벌레 기어가듯이 스멀스멀 간지럽고 긁으면 가려움이 심해지는 피부묘기증 두드러기 환자라면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피부묘기증 환자들은 자극이 가해지기 이전부터 간질간질하고 긁으면 두드러기 반응이 더 심해집니다.

첫째, ‘간질간질하다고 긁지 마라. 긁는 것을 최소화해라.’입니다.

피부묘기증의 특징은 긁으면 히스타민 등이 분비되어 피부가 부풀고, 그 부위가 극심하게 가려운 두드러기 반응이 발생합니다. 문제는 그 가려움이 주변으로 번진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국소적으로 간지럽다가 긁기 시작하면 이곳저곳이 간지럽고, 긁으면 더 간지럽게 되는 것이 피부묘기증입니다.

따라서 피부묘기증 환자는 피부가 기어가듯이 간질간질, 스멀스멀하더라도 최대한 긁는 자극을 피해야 합니다. 시원한 물로 씻어 내거나 살짝살짝 피부를 툭툭 쳐주면서 마찰, 자극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피부묘기증 환자들은 긁으면 가려움이 심해지고 두드러기반응부위가 주변으로 넓어집니다.

두 번째, ‘항히스타민제에 너무 의존하지 말라.’입니다.

피부가 가렵기 시작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습니다. 그 때문에 피부묘기증 환자들은 미리미리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서 가렵지 않게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씀하십니다.

물론 가려움이 극심해서 일상생활이나 수면이 힘들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항히스타민제에 의존하거나, 간지럽지 않은데도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이미 분비된 히스타민을 조절하는 약일 뿐 두드러기 반응 자체를 해결하는 것은 아닙니다. 피부묘기증의 가려움이 항히스타민제로 진정된다고 하더라도 약 기운이 떨어지면 다시 가렵습니다.

그러면 점차 약의 복용 간격이 짧아지고, 많은 양을 복용해야 하는 만성화 단계로 들어서게 됩니다.

그리고 점차 항히스타민제로도 진정되지 않으면서 스테로이드를 복용해야만 진정되는 만성 두드러기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복용에만 의존하면 피부묘기증은 만성화 됩니다.

만성적인 피부묘기증 환자라면 항히스타민제를 규칙적으로 복용하기보다는 간지러움으로 일상생활이 힘들 때 최소한의 용량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서 근본적으로 두드러기 반응이 발생하지 않도록 체질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피부가 벌레 기어가듯이 스멀스멀하고 수시로 가렵다면, 그리고 긁었을 때 가려움이 더 심해진다면, 단순 피부 소양증이 아니라 피부묘기증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급성인지 만성인지 등을 잘 살펴 적절히 치료해야 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