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피부염에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을 사용한 후 화끈거리고 따갑습니다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이 피부 장벽 기능을 약화시킨다?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 사용은 급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 장벽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화끈거림, 따가움 등 기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은 만성적인 피부 질환에 종종 처방되는 외용제입니다. 그런데 사용하는 환자분들 중에는 간혹 얼굴이 화끈거린다, 따갑다, 혹은 이전과는 다른 양상의 이상한 피부 질환이 생긴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런 증상은 피부 장벽이 약화하여 생기는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관찰이 필요합니다.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 사용 후 나타나는 증상들

프로토픽 연고, 엘리델 크림이라 하면 피부질환 환자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거나 사용해보셨을 것입니다.

특히 얼굴에 피부염이 생길 때,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우려되어 종종 처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테로이드 같은 부작용이 없다 하여 ‘부작용 없이 장기간 사용해도 되는 연고’로 인지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 사용으로 아토피 피부염이나 기타 피부염이 호전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화끈거림이나 따가움, 피부의 열감, 얼굴이 붓는 느낌이 든다거나 내 피부 같지 않은 이상 감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처럼 기존 피부 증상과는 다른 기타 증상들로 괴로움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보통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 사용 후 일주일 이내에 화끈거림이나 열감이 생깁니다. 그런데도 지속적, 장기적 사용을 권유받기도 합니다. 환자분들은 이런 증상을 간과해야 할지 말지 갈팡질팡하게 됩니다.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 사용이 피부 장벽을 약화한다는 논문

https://www.ncbi.nlm.nih.gov/pubmed/19703225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은 calcineurin inhibitor라는 면역억제제입니다. 그런데 이 성분이 피부 장벽의 기능을 약화시킨다는 논문이 있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을 사용하면 사이토카인을 억제해서 각질 세포 간 지질의 합성을 억제합니다. 그로 인해 피부의 항균 작용이 약화하고, 피부 장벽의 기능이 약화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피부 장벽의 약화 가능성이 있으니 이런 연고를 사용할 때는 지질혼합물이 함유된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할 것을 권유하며 결론짓습니다.

프로토픽 엘리델 크림은 면역억제제의 한 종류입니다. 난치성 피부 질환에 염증이 자꾸 발생하니 면역억제제를 사용하여 면역반응,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개념입니다.

그런데 면역억제제의 사용으로 비정상적인 면역반응만 선택적으로 억제할 수는 없습니다. 이때 정상적인 면역반응도 함께 억제하므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할 것입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추측을 뒷받침해준다고 생각합니다.

프로토픽 사용후 화끈 거림과 따가움이 발생한다면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피부 면역을 높여 피부 장벽을 튼튼히 해야

만성적인 피부질환에 스테로이드, 혹은 프로토픽이나 엘리델 크림 등과 같은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부 상태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급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외용제 사용후 나타나는 열감, 화끔거림은 피부장벽의 손상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 장벽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화끈거림 등 기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간과하기보다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피부의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기능하고, 피부 장벽이 튼튼해져 반복적인 염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