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두드러기와 맥관부종의 치료과정

자세한 병력 기록하고 체질 파악으로 근본치료
재발 방지를 위해 치료 후 생활습관 교정도 필수적

 

만성두드러기와 맥관부종의 상세한 치료과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발생 과정, 치료 약물 등 상세 병력 기록 필요

 

만성두드러기나 맥관부종이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과정은 이제까지의 병력을 자세히 기록해보는 것입니다. 어떤 조건에서 두드러기가 발생하는지를 알면 그 상황을 피하는 방법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열 두드러기, 한랭 두드러기, 피부묘기증, 콜린성 두드러기 등은 두드러기를 발생시키는 특정 물질이 있습니다. 이렇듯 두드러기 유발물질 및 발생 시기 등을 자세하게 관찰하고 기록하시기를 권합니다.

 

두드러기 치료를 위해 사용된 약들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기록해보시기를 권합니다.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등의 약을 복용한 기간과 양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가장 효율적인 약이 무엇이었는지, 또 특정 약물과 체질과의 연관성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체질 판단을 통한 근본적인 치료

 

두 번째는 정확한 체질과 건강상태를 진찰하는 과정입니다.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서 단순히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두드러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치료해야 합니다.

 

만성두드러기나 맥관부종의 발생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면역계의 교란으로 인한 과민반응이거나, 체력저하로 인한 피부 회복 능력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피부가 온도조절 능력을 잃어서 반복적으로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원인을 한의학적으로 변증하고 체질을 정확하게 판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한약, 침, 한방 외용제 치료 등을 병행하여 두드러기 자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돕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재발 방지를 위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 교정

 

세 번째는 치료 종료 후 재발 방지를 위한 과정입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생활습관 및 식습관 교정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체질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라면, 일반적으로 익히지 않은 음식이나 육식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을 알고 있다면 두드러기 반응이나 체력저하를 발생시키는 음식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식습관 및 생활습관 교정은 재발 방지뿐 아니라 면역력 회복, 증강에도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만성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맥관부종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