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청피반, 청피반성혈관장애 같은 질환일까?

헷갈리기 쉬운 망상청피반과 청피반성혈관염

“두 가지 질환 모두 피부 주변의 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피부색의 변화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단, 청피반성혈관장애, 청피반성혈관염은 거기에 통증을 동반한 상처, 궤양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망상청피반과 청피반성혈관염의 감별점

“망상청피반과 청피반성혈관염은 같은 질환이다?”

정답은 O, X 둘 다입니다.

두 가지 다 용어가 생소한 질환입니다. 망상청피반을 우리말로 풀어보면 ‘망상’은 그물 모양입니다. 그리고 ‘청피반’이란 푸르스름한 피부의 반흔, 무늬가 생기는 걸 의미합니다.

청피반성혈관장애, 혹은 청피반성혈관염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 질환을 용어로 풀자면 청피반, 푸른 피부의 반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즉 두 질환이 피부 주변의 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피부색의 변화를 일으키는 질환이라는 건 동일합니다.

단, 청피반성혈관장애, 청피반성혈관염은 거기에 통증을 동반한 상처, 궤양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망상청피반 중에서도 상처나 궤양이 있는 상태로 한정 짓습니다.

피부궤양 상처가 주요 증상인 청피반성혈관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다리 위주로 피부가 얼룩덜룩하기만 하면 망상청피반, 거기에 상처가 동반되면 청피반성혈관염, 혹은 청피반성혈관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망상청피반이 조금 더 범위가 큰 질환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

망상청피반을 청피반성혈관염으로 오인하는 경우

그런데 간혹 피부에 상처나 궤양 같은 것이 없는데, 다리가 얼룩덜룩하기만 한 상태를 청피반성혈관염이라고 명칭하기도 합니다. 그건 조금 잘못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피반성혈관염이 생기는 피부 상처가 발생하려면 피부 주변 혈관의 폐색(혈관 막힘)이 일어나야 합니다. 혈관에 염증이 있든, 염증 없이 혈전만 있든 피부 주변의 작은 혈관이 막히면 피부에 혈액공급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피부가 괴사해야 상처가 생깁니다.

그리고 상처와 더불어서 그물 모양으로 얼기설기 색이 변화하는 중간마다 붉은 반점의 점상출혈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혈전이 혈관을 막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런 경우는 환부를 따뜻하게 찜질을 하더라도 색이 조금 옅어질 뿐 흔적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다리에 얼룩덜룩한 색 변화만 발생하는 망상청피반

반면 상처나 궤양이 없는 망상청피반 중에는 혈전 없이 혈류순환이 잘 안 되어서 그물 모양으로 얼룩덜룩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환부가 따뜻해지면 피부에 나타나는 그물 모양이 흔적 없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망상청피반을 청피반성혈관염이라고 명칭 할 수는 없습니다.

피부색의 변화와 상처궤양 그리고 점상출혈이 동반되는 청피반성혈관염은 따뜻하게 하여도 환부가 사라지지않습니다

망상청피반과 청피반성혈관염의 치료

두 질환이 워낙 생소한 질환인 데다 구별이 어렵습니다. 망상청피반, 청피반성혈관염 두 가지를 나누어 이야기하자니 조금 복잡합니다.

그런데도 구분 지어 설명하는 이유는 치료에 접근을 달리하기 때문입니다. 혈관 막힘(폐색)으로 상처가 있는 청피반성혈관염은 혈전을 제거해주고 혈류 순환을 돕는 치료 방법이 필요합니다.

반면 따뜻하면 없어지는 망상청피반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체내 혈류량을 높여주면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망상청피반과 청피반성혈관염, 청피반성혈관장애. 조금 어렵죠?

결론은 두 가지 질환의 디테일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입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내원하셔서 정확하게 진단받으시고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Comment 2
Write CommentLIST
  1. 9348soyoung2020.6.30 PM 14:47

    망상청피반과 청피반성 혈관염 의심

    41세 여성입니다.
    2017년 무렵부터 다리가 아픈 증상이 있습니다.
    2018년 다리전문병원에서 하지정맥류정밀검사 이상없음
    2019년 뇌MRI, 허리MRI 서울아산병원 검사 이상없음
    근데 전 매일매일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손발이 굉장히 찬 편입니다.
    망상청피반과 청피반성을 의심하게 된 이유는 발등이 푸른색을 띠고 종아리쪽이 붉어지고 있어서요.
    종아리에 빨간 점같은 증상도 있습니다.
    다리가 아플 때는 바늘로 찌르는 것같아요.
    이러다 마비가 오는건 아닐까 싶습니다.
    신경외과에서는 제제 혈액순환제와 우울증약을 처방해주셨습니다.
    병명을 모르니까 답답하기만 합니다.
    궁금한 점: 지역이 강원도 태백이라서 첫 내원시 어떤 검사를 시행하며,
    하루만에 가능한지와 혈액 검사로 알수있나요?

    금액은 얼마나 발생하는지와 얼마나 자주 방문을 해야 하는지요?
    지방이라서 자주 방문이 부담스럽습니다…bbb

    연락처: 010-9444-9348

    1. 이소한의원2020.7.1 PM 15:10

      안녕하세요. 연락 드리겠습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