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얼굴 안면홍조 주사피부염 치료 이거 할까요 말까요? ft. 항생제, 레이저, 한의원, 미노씬

빨간 얼굴 안면홍조 주사피부염 치료 이거 할까요 말까요?
ft. 항생제, 레이저, 한의원, 미녹신

“주사피부염의 반복되는 염증은요. 피부 면역체계의 이상이라든지,
자율신경계의 이상이라든지, 체온 조절 기능의 이상이라든지,
혹은 심리적인 불안정 이런 등등의 복합적인 요인에서 기인합니다.”

지난번에 주사피부염 세안부터 기초화장품, 자외선차단제까지

이거 할까요, 말까요 라는 주제로 이야기 해봤는데.
자, 오늘은요 치료를 어떻게 해야 할 지 주사피부염 치료 이거 할까요, 말까요? 라는 주제로 한 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주사피부염 정의부터 다시 한 번 짚어볼까요?

“만성적인 안면부의 염증성 충혈성 질환”을 주사피부염이라고 하는데요. 시작점은 바로 이 “염증”입니다. 얼굴 피부에서 염증이 생기는데 염증이 왜 생기는지는 밝혀진 뚜렷한 원인이나 혹은 검사의 결과물은 없습니다.

어쨌든 염증이 생기면 피부표면의 혈액량이 증가하겠죠. 그러면 피가 몰립니다. 그다음 열이 나고 따갑고 화끈거리고 무엇보다 홍조 붉어집니다. 자, 안면홍조가 생기는 거죠.

염증이 계속되면서 지속적으로 피부 표면의 혈류량이 증가하면요. 그 다음에는 혈관이 확장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혈관들이 만들어지기도 하죠.

또 피부에서 계속 이렇게 염증이나 열이 반복이 되면요. 피부 장벽이 예민해지고 손상이 되기도 하겠죠.

그다음 마지막으로 피부 장벽이 약해지면 피부에 항상 존재하던 모낭충이 번식하고 증가 하고 모낭염, 뾰루지가 생기기도 합니다. 자 이 과정을요 꼭 머릿속에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염증 > 혈류량증가 > 혈관 확장 > 피부장벽손상 > 모낭충 증가> 그다음 모낭염, 화농성 뾰루지 입니다. 잘 기억하셔야 합니다.

 

주사피부염 치료 – 항생제

그렇다면 이제 치료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첫 번째, 주사피부염 치료 이거 할까요 말까요? 는 바로 항생제입니다.

주사피부염에 미노씬. 독시사이클린 같은 테트라사이클린 계통의 항생제가 주로 처방이 되죠. 자, 그렇다면 항생제는 어떤 약이죠? 바로 박테리아.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 약물입니다. 제균. 세균을 죽여서요. 세균으로 인한 염증을 해결하는 약이죠.

 

주사피부염 원인, 세균 감염 아닌 염증

그런데 주사피부염 발생과정에 세균 감염이 있었나요? 물론 염증이 반복이 되다 보면 피부장벽의 손상으로 2차 감염이 있을 수 있지만 주사피부염의 원인이 세균 감염인가요? 아닙니다.

그렇다면 주사피부염 항생제 치료 할까요, 말까요? 기본 원칙은요. 세균감염이 아니기 때문에 안 해도 됩니다. 자, 하지만 항생제의 효과는요. 제균 작용과 소염 작용이 있기 때문에 소염을 시키기 위해 염증 진정을 위해 항생제가 처방이 되고요. 초기에는 염증에 어느 정도 유효합니다. 하지만 항생제가 장기간 복용에 안전하기만 한 약물도 아니라는 거 다 아시죠?

또 만약 세균 감염이 원인이라면 일정 기간 복용 하고 그다음 세균 없어지고 그럼 치료 끝이겠죠. 근데 주사피부염에 세균이 원인이 아니기 때문에 항생제를 먹는 초반에는 열이 조금 내리는 것 같다가 내성이 생기기도 하고 만성적인 주사피부염으로 진행이 되는 거죠. 뭐 “항생제 먹어도 별 효과를 모르겠다.” 하는 말은 주사피부염 환자분들이 할 수밖에 없습니다.

주사피부염에 항생제 복용 할까요? 말까요? 주사 초기라면 소염을 목적으로 복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데 복약 목적에 맞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할 약물은 아니다. 라고 결론지으면 되겠습니다.

 

주사피부염 치료 – 레이저 시술

두 번째 주사피부염 치료 이거 할까요 말까요. 레이저 시술입니다.

주사피부염에 보통 브이빔 계통의 혈관 레이저라고 하는 시술 많이 하시죠? 다시 한 번 주사피부염의 발생 과정을 집어보겠습니다. 원인은 모르지만 어쨌든 얼굴에 염증이 생기고 피부표면으로 혈류량 모입니다. 혈관이 확장되고 신생혈관 생기도 해서 더 붉어집니다. 혈관 레이저 라고 하는 시술들이 레이저를 조사해서 혈관 내 적혈구를 응고 시키고요. 혈관을 파괴시키니까 우선 홍조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 보면 염증> 혈관 확장> 홍조 이렇게 반복되는 사이클에서 혈관 확장만 아무리 딱 타겟팅 한다 해도 염증이 지속 중이라면 또 혈관 확장, 홍조 일어나겠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됩니다. 그래서 보통 레이저 시술 하면서도 항생제 먹고 또 혹여 라도 약해진 피부 장벽이 시술로 좀 자극이 돼서 증상이 나빠지면, 악화되면 피부 관리나 스킨 부스터 뭐 이런 피부 수분 주고 진정 시키고 그러다가 또 열이 나면 홍조 생기고 끊임없는 반복으로 빠지게 되는 거죠. 1년 내내 피부과 시술, 먹는 약 반복하게 됩니다.

주사피부염 레이저 시술 할까요 말까요? 홍조 해결을 위해서라면 레이저 시술 좋습니다. 그런데 우선 이렇게 염증 홍조로 반복되는 고리를 해결한 후에 받으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상체로 열 오르고 얼굴 붉어지고 따갑고 염증 생기는 것 근본적으로 좀 완전히 해결부터 하시고 남아 있는 혈관 확장을 해결 목적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염증 치료되면 레이저 시술 없이도 재생 가능

그런데요 실은요.^^ 올바른 치료로 염증이 완전히 해결이 되면요. 굳이 시술 안 받아도 피부는 어느 정도 재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불필요한 시술 안하고 시술 받느라 돈 안 쓸 수도 있는 거죠. 주사피부염에 레이저 시술 할까요 말까요? 염증이 반복중이라면 받지 마세요. 그리고 나중에 받으시는 것이 훨씬 더 피부 건강에도 좋고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좋겠습니다.

 

스테로이드로 인한 주사피부염, 레이저 금물!

그리고요 중요한 게 레이저 시술 하면 안 되는 경우 있습니다. 바로 스테로이드, 엘리델 같은 외용제 혹은 먹는 스테로이드로 인해 발생하는 주사피부염입니다. 이 경우는요 피부가 얇아지고 피부장벽이 손상 예민해진 경우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열 자극이 가해지는 시술은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사피부염 치료 – 한의원

세 번째 주사피부염 이거 할까요 말까요? 한의원에 갈까요 말까요? 입니다.

주사 초기라면요 안 가셔도 됩니다. 그런데 수개월 이상 지속 중이시라면 가셔야겠죠.
원인 모를 염증 > 혈류량증가 >혈관 확장 >피부장벽 손상 >모낭충 증가> 모낭염. 이 고리가 항생제 먹고, 시술 받고, 뭐 수란트라 같은 외용제 잠깐 써서, 또 물 많이 먹고 자극적인 음식 피하고 생활 잘하고 이래서 해결이 된다면 괜찮은데 이렇게 해도 수개월동안 반복이 된다면 근본적으로 주사피부염의 가장 기본 과정인 염증이 해결되어야 겠죠.

 

건강한 몸 만들기 = 한의학적 치료 영역

주사피부염의 반복되는 염증은요. 피부 면역체계의 이상이라든지, 자율신경계의 이상이라든지, 체온 조절 기능의 이상이라든지, 혹은 심리적인 불안정 이런 등등의 복합적인 요인에서 기인합니다. 그래서 몸이 건강해지고 정상적으로 체온을 조절할 수 있게 되고 그래야만 상열감이 해소되고 그다음 피부가 튼튼해지면 가장 기본적인 염증이 해결 되겠죠. 이건 한의원에서 치료해야 하는 영역이죠.

그래서 주사피부염 한의원 갈까요? 말까요? 라면 피부과약 먹고 시술 했는데 수개월 이상 쳇바퀴 돌듯이 반복이 된다면. 염증부터 해결하기 위해 꼭 한의원 가셔야 합니다. 저한테 오셔서 꼭 치료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주사피부염 치료 계획, 항생제 레이저 한의원 치료 할까요 말까요,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영상이 빨간 얼굴 주사피부염으로 고민 중인 분들이 치료 계획을 세우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No comments
LIST

    댓글은 닫혔습니다.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