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부터 묘기증, 피부건조증까지! 갱년기 피부질환 총정리 (ft.석류즙, 달맞이꽃, 하수오, 칡즙)

갱년기 피부질환, 악화를 막으려면?

체질에 맞지 않는 건강기능식품(석류즙, 달맞이꽃, 하수오, 칡즙 등)을 과용하면 갱년기 피부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3가지 피부질환

갱년기는 난소 기능이 퇴화하면서 여성호르몬의 감소가 일어나는 기간, 보통 45~55세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갱년기 증후군 증상으로는 불면, 우울, 가슴 두근거림, 무기력 등이 있습니다. 몸 여기저기가 아프기도 합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갱년기에 자주 발생하는 피부질환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갱년기 안면홍조

갱년기에 호발하는 피부질환 첫 번째는 안면홍조입니다. 갱년기 안면홍조는 발열, 발한, 혈관 확장을 동반하는 얼굴 붉어짐을 말합니다.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우리 몸의 시상하부에서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몸이 춥지도 않은데 춥다고 신호를 보내고, 몸은 신호에 따라 열을 내고 혈관을 확장시킵니다. 그러면 몸이 데워지면서 땀이 납니다.

이때 얼굴이 벌겋게 되기도 하고 혈관 확장이 반복되면서 얼굴 피부에 홍조가 생기는 것이 갱년기에 나타나는 안면홍조의 특징입니다.

2. 갱년기 피부 건조증

갱년기에 호발하는 피부질환 두 번째는 피부 건조증입니다. 피부와 점막이 거칠어지고, 질 건조증, 질 위축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피지 분비가 감소합니다. 피지 분비가 감소하면 피부에 기름칠이 덜 되어서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피부의 수분이 잘 증발하여 건조하고 거칠어집니다.

피부 건조증, 질 건조증으로 인한 가려움은 갱년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흔한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3. 갱년기 피부묘기증

갱년기 호발하는 피부질환 세 번째는 피부묘기증입니다. 스치기만 해도 붉어지고 부풀면서 가렵고 따가운 증상으로 ‘갱년기 피부묘기증’이라고도 표현합니다.

피부가 옷깃, 가방에 스치기만 해도 붉어지고 가렵고 따갑습니다. 평상시에도 벌레가 기어가듯 스멀스멀한 느낌이 들고, 간질간질한 느낌이 동반됩니다.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피지 분비뿐 아니라 콜라겐의 분비도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피부가 얇아지고 예민해져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갱년기는 인생의 환절기

사계절이 있듯이 우리 몸에도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있습니다. 갱년기란 인생의 가을, 겨울로 접어드는 환절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체력이 약하고 몸이 약하면 감기에 잘 걸리겠죠. 마찬가지로 인생의 가을,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감기에 걸리는 것이 갱년기 증후군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환절기 감기에 누구나 걸리는 건 아닙니다. 우리가 잘 먹고 잘 쉬고 몸도 튼튼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습니다. 갱년기 증후군도 마찬가지입니다.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상황에 잘 적응하는 사람은 큰 불편 증상이 없이 지나갈 것입니다. 반면 평상시에 몸과 마음의 관리가 잘 안 되어서 호르몬 감소에 몸이 잘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은 갱년기로 인한 피부 증상뿐 아니라 여러 가지 다른 증후군을 심하게 앓을 수 있습니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고 하죠. 몸과 마음을 튼튼해져서, 뿌리를 내려서 갱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피부 증상,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야 합니다.

갱년기 증후군, 피부질환을 위한 도움말

갱년기 증후군으로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면 환자분들의 귀는 얇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석류즙, 달맞이꽃, 하수오, 칡즙 등 여러 건강기능식품을 먹게 됩니다. 문제는 체질에 맞지 않는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여 과용하면 갱년기 피부질환이 악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갱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과 피부 증상을 안정시키는 가장 우선적인 방법은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면서 잘 쉬어 주는 것입니다. 피부에는 적절한 보습을 해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갱년기 증상이 가볍게 넘어가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증상이 잘 개선되지 않는다면 정확한 체질 진단을 바탕으로 제품이나 음식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에 여성호르몬이 없어지는 건 아닙니다.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몸이 적응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여성호르몬 감소로 피부 재생력, 보호 기능이 떨어진 것을 해결할 수 있는 한의학적인 치료도 필요하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