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

 

팽진, 가려움, 홍반이 두드러기의 대표적인 증상
만성 두드러기는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가 아닌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

 

두드러기는 전 인구의 15~20%정도가 일생에 한번은 경험을 할 정도로 흔한 피부과 질환입니다. 피부 부풀어 오름(팽진), 붉어짐(홍반), 가려움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발병 6주이상 매일 지속되거나, 불규칙한 간격으로 계속 발생할 때 만성 두드러기라고 명칭 하고, 각종 의학적인 조사에도 불구하고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두드러기를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두드러기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 한것은 원인 물질을 밝히고 차단하는 것이지만 원인을 밝혀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 항히스타민제나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로 대증치료하는 것입니다.

shh_160728_img02

급성 두드러기에 증상 완화를 위해서 단기간의 항히스타민제나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의 복용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약물의 복용으로 호전이 없거나 두드러기가 수주 이상 진행될 경우 보다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 합니다.

 

 

두드러기 FAQ

  • Q. 두드러기, 운동하면 안되나요?
    • 두드러기의 유발물질이나 원인은 다양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체온이 상승하면 두드러기가 발생하지만 반면 한랭 두드러기는 찬 물질에 접촉하면 심해집니다. 또 피부에 팽진이나 가려움이 있다면 일반적으로는 찬 찜질이 가려움을 완화시키지만, 산후 두드러기 등은 냉찜질을 하면 오한을 동반하며 두드러기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운동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 두드러기가 심해질 수도 있지만 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땀 배출을 통해 피부 노폐물이 배설되면서 장기적으로 두드러기치료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운동이 좋으냐, 냉찜질이 좋으냐와 같은 생활 관리법은 전문 의료인과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하에 결정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 Q. 두드러기, 알레르기 검사가 필요한가요?
    • 두드러기의 기본적인 처치법은 두드러기 유발물질이 있다면 유발물질을 제거하는 것이고 이를 찾기 위해 혈액검사나 피부첩포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혈액검사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물질들을 시약화 하여 혈청 IgE 항체의 상승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고, 피부첩포검사는 항원 시약을 피부에 직접 접촉하여 반응을 살피는 것입니다.

       

      하지만 특발성 두드러기는 단순히 어떤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만으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로 만성 두드러기, 특발성 두드러기의 원인을 찾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알레르기 검사가 두드러기치료에 필수적이지는 않습니다.

  • Q. 두드러기, 어떤 경우 한의학적인 치료를 해야 하나요?
    • 두드러기의 일반적인 치료법은 항히스타민제의 복용입니다. 두드러기 반응으로 인한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 하여 간지러움을 완화시키면서 몸이 회복되는 여유시간을 갖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단기간(1~2주) 이내의 항히스타민제의 복용으로 두드러기가 호전 되고, 약 복용 중단후에도 두드러기가 재발되지 않는 다면 큰 염려를 안해도 되는 급성 두드러기입니다.

       

      하지만,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복용을 해도 큰 호전이 없거나 약물을 줄이거나 중단하면 두드러기가 다시 발생한다면 두드러기 반응을 억제하는 치료로는 호전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체질을 진단하고 생활 교정과 피부의 이상 반응을 해결하는 한의학적인 치료가 필요 합니다.

 

No comments
LIST

    댓글은 닫혔습니다.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