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로이드 장기복용, 두드러기, 혈관염, 2차 질환

스테로이드 장기복용, 두드러기, 혈관염, 2차 질환

너무 조급하게 스테로이드 복용하면 2차적인 질환 생길 가능성 높아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이 이상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세포만 조절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몸의 정상적인 기능들도 억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 결과 2차적인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제가 주로 진료하는 질환들은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낫지 않는 혈관염, 재발하는 혈관염 등입니다. 이런 질환들은 서양의학적으로 볼 때, 원인 불명의 자가면역질환이라고 인지되고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장기 복용으로 2차적인 부작용 겪던 환자

저희 한의원에 오시는 환자분들 중에는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나 재발을 반복하는 혈관염을 앓고 계신 분들의 특징을 보면 첫째, 자가면역질환이라고 불리는 다른 질환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둘째,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를 복용한 후에 혈관염,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맥관부종이 시작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치료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며칠 전에 내원한 환자 한 분도 쇼그렌증후군을 가진 분이었습니다. 몇 년 전 쇼그렌증후군으로 진단받은 후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해왔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점차 2차적인 부작용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두드러기와 함께 맥관부종, 자반증까지 발생해서 저희 한의원에 내원한 것입니다.

 

 

자가면역질환, 현대의학적 약물치료가 과연 만능일까

현대의학에서는 자가면역질환이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이상면역반응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면역기능 자체를 고치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자가면역질환의 서양의학적 치료방법은 면역억제제로 증상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또 강력한 염증 억제 작용을 지닌 스테로이드도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런 약물들이 이상면역반응을 일으키는 그 세포만을 조절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약물을 사용할 경우, 우리 몸의 정상적인 기능들도 억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 결과 2차적인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결국 약물을 복용하되, 2차적인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이상면역반응을 관리해가는 것이 서양의학적인 치료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쉽게 스테로이드제 선택하는 경향 있어

하지만 면역을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과연 올바른 치료법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에 내원한 환자도 쇼그렌 증후군 때문에 스테로이드를 복용한 분이었는데요. 약물로 인해 정상적인 면역반응에도 문제가 생겼습니다.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혈관벽 약화로 인한 자반증 등이 나타난 경우였습니다.

 

사실 자가면역질환으로 진단받은 환자들 중 면역억제제 복용 후 만성두드러기나 혈관염, 자반증 등 약물로 인해 2차적 부작용을 겪는 분들이 있습니다.

 

점점 더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환자들 역시 더욱 빠른 치료법을 찾습니다. 통증 같은 증상이 빨리 치료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과거에 비해 스테로이드라는 약물을 쉽게 선택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몸이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기간도 중요해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 일반적으로 수일 정도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합니다. 며칠 복용해보고 낫지 않으면 곧바로 스테로이드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것들이 피부과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이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기간을 가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그 기간 동안 증상을 스스로 조절해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보면 약물을 과하게 쓰지 않아도 될 사례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스테로이드제를 너무 쉽게 선택하다보니 2차적인 증상들까지 초래되는 일이 많습니다. 지금 당장은 힘들더라도, 한 템포 늦게 간다는 생각으로 내 몸을 잘 들여다보시기 바랍니다.

 

내 몸이 보내는 신호에 귀 기울이면서 약물은 좀 천천히 늘려가실 것을 권합니다.

 

혈관염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