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반증의 형태적 분류

자반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나 침범되는 혈관 크기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양상의 자반증

 

자반증은 적혈구의 혈관 외 유출로 인해 피부나 점막의 출혈이 일어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피하 출혈이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혈소판이나 모세혈관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혈관의 염증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반증은 원인이 되는 질환이나 침범되는 혈관 크기에 따라 양상이 다양합니다.

 

고춧가루 뿌린듯이 나타나기도 하고 피멍과 비슷 반점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혹은 모기 물린 듯이 넓게 붉어지기도 합니다.

 

색소성 자반증의 경우에는 자외선에 그을린 듯이 검은 색소침착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반증의 여러 증상

 
1

 

 

2작은 구진성 자반증

 

가장 일반적인 자반증의 형태로 모세혈관의 출혈로 인해 다리, 발 위주로 고춧가루 뿌린듯한 작은 반점이 발생합니다.

 
3

 

침범하는 혈관의 범위가 넒을 경우 작은 반점으로 나타나는 자반이 합쳐져 피부의 붉은 범위가 넓어집니다.

 

대게 이 정도의 자반증일 경우 하체뿐 아니라 상체나 체간까지 침범하게 됩니다.

 
4

 

상체까지 자반이 형성되었습니다. 작은 반점이 합쳐져 붉은 범위가 넓게 나타납니다.

 
5

 

타박으로 인한 멍이 들듯이 붉은 색보다는 청자색으로 나타나는 자반도 있습니다.

 
6

 

소아에게 자주 나타나는 자반증 형태로 지름이 동전 크기 정도로 넓습니다.

 
7

 

붉은색보다는 적자색으로 크고 작은 반점이 산재 된 자반증입니다.

 
8

 

적혈구의 유출로 피하에 반점이 생길 뿐 아니라 피부 상층에까지 출혈이 일어나 심할 경우 표피가 벗겨지면서 환부가 개구됩니다.

 
9

 

붉은색의 자반보다는 황갈색의 색소침착이 위주로 나타나는 색소성 자반증도 있습니다. 색소성 자반증은 대부분 만성적인 질환으로 색의 변화가 느리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10

 

출혈반과 함께 황갈색이 색소침착이 동반되는 색소성 자반증도 있습니다.

 
11

 

소양감(가려움)을 동반하며 피부 습진처럼 넓게 나타나는 자반증도 있습니다. 모양이 불규칙하고 가려움을 동반하는 자반증입니다.

 

다리 주변의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난다면 자반증인지 확인해봐야

 

자반증이라는 말은 자색의 반점이 나타난다는 증상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고춧가루 같은 작은 붉은 반점부터 손바닥만 하게 넓은 반점까지 모양도 다양하고 멍든 듯이 청자색으로 나타나는 반점부터 적자색으로 나타나는 반점까지 자반증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혹 다리 위주의 피부에 위와 같은 붉은 반점이 나타난다면 자반증인지 정확한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소한의원

주소_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63길 84-3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135-15)
문의_ 02-903-7510
창동역 2번출구 나온방향 오른쪽 첫번째 건물 2층 (국민은행 ATM기 건물)

 

자반증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