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가 알려주는 명절 응급처리법 (어깨통증, 체증, 피부트러블)_이소한의원

명절에 생길 수 있는 일 3가지, 조금 특별한(?) 응급처치법!

명절 후에 고량후미를 먹고 피부 트러블이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신축년 새해가 정말로 밝았습니다. 이번 주가 바로 설날인데요.

오늘은 명절에 생길 수 있는 세 가지 응급처치법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한의사가 가르쳐드리는 명절 응급처치법입니다.

1. 어깨 통증 마사지법, 겨드랑이를 풀어라!

명절이면 가족들이 모여서 맛있는 음식을 해 먹습니다. 이때, 전도 부치고 설거지도 하다 보면 어디가 아플까요? 바로 어깨입니다.

어깨에 한 짐 얹은 것 같고, 목이 돌아가지도 않고 아프면 보통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승모근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근데 승모근 풀 때는 누가 해줘야 더 시원합니다.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스스로 할 수 있는 어깨통증 관리법으로 “겨드랑이를 풀어라”입니다. 겨드랑이에는 극천혈이라는 혈 자리가 있습니다. 극천혈은 겨드랑이의 액와동맥이 뛰는 부분입니다. 맥을 잘 느끼시는 분들은 극천혈 자리가 콩닥거리는 것을 느끼시기도 합니다.

마사지 방법은 간단합니다. 팔을 들고 겨드랑이를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손가락으로 잡으면 됩니다. 그 자리가 바로 극천혈입니다.

극천혈을 자극하면 혈액순환과 림프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 어깨의 오십견이나 통증을 관리, 치료하는 혈 자리로 어깨 통증에 좋습니다. 집에 있는 뭉툭한 마사지 봉으로 문질러주셔도 무척 시원합니다.

겨드랑이 극천혈 자극하기! 명절에 생길 수 있는 어깨통증 관리에 좋은 처치법이 되겠습니다.

2. 체했을 때 응급처치법, 등을 두드려라!

명절에 생길 수 있는 응급상황 두 번째는 체하는 것입니다. 맛있는 음식을 열심히 먹다 보면 체하기 쉽습니다.

명절이 되면 온종일 맛있는 음식 먹고 TV 보고, 또다시 먹기를 반복합니다. 활동성이 떨어지다 보니 명절이 끝나고 나면 둘째, 셋째 날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고 체한 것 같고 심하신 분들은 머리가 아프거나 구토하기도 합니다.

보통 체했을 때 누구나 아는 처치법이 있습니다. 실로 손가락을 꽁꽁 동여매고 바늘로 손끝을 따는 것입니다. 예전에 한 번쯤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제가 가르쳐드리는 응급처치법은 “손을 따기보다는 등을 따라”입니다.

한의원에 체하신 분들이 오시면 제가 드리는 응급처치법이 있습니다. 우선 베드에 엎드리시도록 한 후에 등을 따드립니다. 손을 따듯이 등 쪽에 사혈을 도와드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등을 따는 방법은 한의원이나 의료기관에서 하는 것이 좋겠죠.

우리가 체했을 때, 척추를 따라서 두드리다 보면 아픈 곳이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누가 토할 때 변기를 부여잡고 엎드리면 뒤에서 등을 두드려주곤 합니다. 그 주변을 두드려주면 소화불량, 체기에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 사혈을 할 수 없으니 척추를 따라 통통통 두드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등을 위아래로 살살 두드려주는 것, 이것이 바로 명절에 생길 수 있는 소화불량, 체기에 대한 응급대처법이 되겠습니다.

3. 고량후미로 인한 피부 트러블, 굶어라!

명절에 생길 수 있는 일 세 번째는 고량후미 음식을 먹어서 생기는 피부 트러블입니다. 고량후미란, 기름지고 맛이 진한 음식을 뜻합니다.

간도 세고, 당분도 많은 음식을 명절 동안 주구장창 먹다 보면 피지 분비가 많아집니다. 분비된 피지가 모공을 막으면서 피부 트러블이 나기 쉽습니다. 갑자기 뾰루지가 난다거나 얼굴에 기름이 끼게 됩니다.

명절 후에 고량후미를 먹고 피부 트러블이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간단합니다. 바로 “굶어라”입니다.

이때는 속을 조금 비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하루나 이틀 정도 생으로 굶으면서 물을 많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속을 한 번 비워주시면서 위장을 쉬게 해주는 겁니다.

이렇게 굶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은 3~5일 정도 야채 위주로 드시면 됩니다. 샐러드를 먹더라도 기름진 드레싱은 피하시고 가벼운 식단 위주로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때도 하루 1.5~2L 이상의 물을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땀을 과하게 빼는 건 권하지 않습니다. 집에 욕조가 있다면 이 기간에 20분 안팎으로 가볍게 반신욕을 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단, 반신욕을 하실 때는 탈수되지 않도록 물을 열심히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위장이 쉴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는 것, 이것이 명절에 생길 수 있는 피부 트러블을 가장 쉽게 대처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오늘 설날을 맞이해서 명절에 생길 수 있는 세 가지 일, 그리고 한의사가 가르쳐드리는 응급처치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은 방법이니 참고하셔서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년은 코로나로부터 완전하게 벗어나서 옛날과 같은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몸도 마음도 즐겁고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아직은 불안한 상황입니다. 많은 분이 모여서 음식을 같이 드시는 건 피하시고, 맛있는 음식이라도 각자 접시에 덜어 먹는 것도 소소하지만 건강을 유지하는 팁입니다.

2021년 신축년 모두 모두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