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피부염의 원인과 치료

지루성 피부염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현대의학적 치료는 가려움증 완화에 목표
이소한의원의 치료는 증상 완화가 아닌 완치가 목표

 

지루성 피부염이란?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한 부위에 발생하는 만성 표재성 습진성 피부염입니다.

 

증상의 특징으로는 건성 또는 지성의 인설을 나타내는 홍반성 판이 특징이며 호전과 악화를 되풀이하고 소양감을 동반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두피에 지성의 인설이 생기고 삼출액(염증이 생긴 국소에 혈관에서 액체 및 세포성분이 밖으로 나와 병소에 모이는 액체)이나 가피(부스럼 딱지)가 보이기도 합니다.

 

발생 부위는 두피, 눈꺼풀, 눈썹, 입 주변, 귀, 겨드랑이 부위, 유방 하부 등 다양 합니다.

 

 

images (5)1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지루성피부염은 전 인구의 1~3%, 성인의 3~5%에 발생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는 것이 없고 여러 가지 학설이 있을 뿐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이 피지선이 발달된 부위에 잘 발생하기 때문에 피지선의 병인이 작용할 것이라는 학설이 있고 박테리아나 효모균의 감염이 원인이 되리라는 학설도 있습니다.

 

또는 인설이 특징인 질환이라는 점에서 피부 표피증식의 이상이 원인이 될 것이라는 학설도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의 치료

 

지루성 피부염의 치료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인설, 가피(부스럼, 딱지)를 제거하고 가려움증 완화에 치료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완화와 악화를 되풀이해서 만성질환으로 정의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소한의원 치료의 목적은 증상 완화가 아닙니다. 체질별 외용제와 비누로 피부의 증상을 진정시키고, 면역계를 강화시키는 한약 치료로 근본적인 치료를 합니다. 또한,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 교정으로 재발을 방지합니다.

 

B8B81

지루성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