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랭두드러기와 수족냉증 치료 바로 알기

수족냉증: 위기(衛氣)와 양기(陽氣)가 약하거나 혈(血)이 부족하여
손끝, 발끝까지 혈액 공급과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차가워지는 증상

 

한랭 두드러기: 찬바람이나 찬물에 피부가 닿을 때 간지러움과 함께 피부가 붉게 올라오거나, 구진성 두드러기가 생기는 증상

 

오늘은 수족냉증과 한랭 두드러기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날씨가 본격적으로 추워지고 건조해 지면서 최근 수족냉증에 대해 문의 오시는 분들도 많고
심할 경우 손발에 간지럽게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한랭 두드러기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이란 추위를 느끼지 않아도 될 온도에서 추위를 느끼거나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이 심해서 일상생활이 힘든 정도까지의 냉기를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레이노병이나 갑상선기능 저하증, 말초신경통 등의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게는 말초순환장애로 인해 손끝, 발끝까지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랭두드러기란?

 

콜린성 두드러기, 집 먼지 두드러기, 약물성 두드러기, 열 두드러기, 한랭 두드러기 등 유발 원인에 따라 다양한 두드러기가 있습니다.

 

그중 한랭 두드러기는 찬바람이나 찬물에 피부가 닿을 때 소양감(간지러움)과 함께 피부가 붉게 올라오거나, 구진성 두드러기가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11

 

 

한랭 두드러기는 차가운 계절에 발생이 잘 되기 때문에 대부분 가을, 겨울철에 많이 발생 하나, 여름에도 찬물에 손을 담글 때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서 반드시 겨울에만 발생하는 두드러기라 할 수는 없습니다.

 

12

13

 

 

 

 

 

 

 

 

 

 

 

 

 

 

 

위 사진은 한랭두드러기로 고생하시는 환자분이 찍어 오신 사진입니다. 찬바람을 쐬고 나면 저녁에 간지럽게 두드러기가 생긴다고 합니다. 손등에 팽진으로 올라온 두드러기가 보입니다.

 

수족냉증과 한랭 두드러기의 상관성은?

 

수족 냉증과 한랭 두드러기는 모두 우리 몸의 양기(陽氣)가 약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한의학적으로 우리 몸을 유지 하는 에너지원은 기(氣) 혈(血) 음(陰) 양(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인 용어이지만 그중 양(陽)과 기(氣)는 음(陰)에 해당하는 조직(근육, 오장육부, 뼈 등)으로 혈(血)을 실어 나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위기(衛氣)란 용어도 있는데 위기란 방어하는 기운이란 뜻으로 체표면에 분포되어 있어서 외부로부터 인체 내에 악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물질들을 방어하는 기능을 합니다.

 

수족냉증과 한랭 두드러기는 위기(衛氣)와 양기(陽氣)가 약하거나 혈(血)이 부족하여서 손끝, 발끝까지 혈액 공급과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차가워지는 증상입니다.

 

이런 기능들이 허약해지면 차가운 공기나 물질에 튼튼한 사람들보다 더 예민하게 반응하여서 면역반응이 일어나 한랭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수족냉증과 한랭 두드러기의 치료법은?

 

치료의 가장 원칙은 양기(陽氣), 혈(血)을 보충하여 우리 몸의 저항력과 면역력을 높이면서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대게 수족냉증은 소음인이나 태음인이 많이 발생하고 한랭 두드러기는 폐와 피부의 호흡기능이 약한 태음인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소양인의 경우도 흉격에 열이 있거나 혈액이 부족한 경우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체질부터 판정을 받아야 합니다.

 
15

 

체질 진단 후 식단교정과 양기(陽氣)를 보충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알레르기 반응을 가라앉히는 한약 치료, 침 치료, 한방 외용제와 뜸 치료, 온열찜질요법으로 수족냉증과 한랭두드러기를 치료합니다.

 
한랭 두드러기 관련 글보기 수족냉증 관련 글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