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이 붓는 맥관부종이 심해져, 기도와 생식기 까지 부어올랐습니다

 

만성두드러기 지속되다가 맥관부종에 이르는 경우 생식기, 기도 부을 수 있어

 

한의원 치료를 위해서 내원하는 맥관부종 환자분들은

두드러기가 만성화가 된 경우입니다.

피부에만 일어나던 두드러기 반응이 점차 몸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증상이 심해지고, 결국 맥관부종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맥관부종, 보통 혈관부종이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인 두드러기 반응은 모기에 물린 듯이 피부가 부풀어 오르거나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맥관부종이라는 것은 피하 점막층에서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두드러기 반응이 피하 점막층에서 나타날 때 맥관부종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피하 점막층 두드러기 증상으로 부풀어 오르는 맥관부종

두드러기가 피부에서 일어나 부풀어 오르는 것과 같은 원리로, 피하 점막하층에서 부종이 발생하면 두드러기 반응으로 혈관 투과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 결과, 증상이 피부가 얇은 부분에 더욱 표시가 많이 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맥관부종이 가장 많이 호발하는 부위는 입술과 혀입니다. 또는 입 안쪽에 있는 점막과 같은 피부가 얇은 부분 역시 잘 부풀어 오릅니다.

 

그 외에도 맥관부종은 몸 안 어느 부분이라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눈꺼풀 주변이라든지 눈 주변, 아니면 턱선 주변, 턱 밑 등 피부가 얇은 부분에 발병할 수 있습니다. 혹은 팔 쪽이나 체간에 있는 피부보다는 손등이나 발등 피부가 얇기 때문에 손등이나 발등이 부풀어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생식기 주변 피부도 얇고 부드럽기 때문에 생식기 쪽이 부풀어 오르는 맥관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증상은 결국 두드러기 반응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두드러기가 만성화되어 맥관부종에 이르는 경우

맥관부종을 겪는 분들 중, 급성적인 맥관부종은 대부분 한의원 치료를 받지 않습니다. 급성적인 맥관부종이라고 하면 예를 들어 ‘피넛, 땅콩 먹고 주의하세요’ 등의 경우 입니다. 땅콩 알레르기나 갑각류 알레르기와 같은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한의원에 오지 않습니다. 원인이 분명한 알레르기 반응은 그 음식을 제한하면 해결이 되기 때문입니다.

 
한의원 치료를 위해서 내원하는 맥관부종 환자분들은 두드러기가 만성화가 된 경우입니다. 피부에만 일어나던 두드러기 반응이 점차 몸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증상이 심해지고, 결국 맥관부종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부위에 맥관부종이 발생해서 병원을 찾는데, 생식기 주변이라든지 눈 주변 뿐 아니라, 목이 부풀어 올라 호흡이 곤란해지는 증상으로 내원하기도 합니다.

 

 

맥관부종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