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피부염 연고를 바르고 얼굴이 붉어진다면

 

습관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하면 스테로이드성 주사 생길 가능성 높아

 

스테로이드성 주사란,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충혈 되면서 통증이 동반되고 얼굴이 심각하게 붉어지며, 코 주변 혹은 얼굴 주변이 딱딱하게 응괴되는 2차적인 부작용을 말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대표적인 치료법은 간지러움이 동반되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스테로이드를 내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말라세지아를 억제하기 위해서 항진균제를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가벼운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외용제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얼굴에 바르는 스테로이드 외용제, 많은 부작용 초래

문제는 지루성 피부염이라는 질환 자체가 만성적이고 재발적인 경과를 나타내는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이 발달한 어느 부위에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눈썹 주변이나 코 주변, 입 주변, 눈꺼풀 주변 등 주로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과잉 발달된 부위에 잘 나타납니다. 증상이 얼굴에 나타나다보니까 간지러움도 문제이지만, 대면을 할 때 드는 많은 불안감과 불쾌감 등으로 인해 상습적으로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된 연고를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은 탁월하지만, 복용이나 사용을 중단하였을 때 나타나는 리바운드 현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는 모세혈관 확장, 구순주위염, 모낭염, 여드름, 발진 등의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얼굴은 우리 몸에 있는 모든 피부 중에서 혈관이 가장 많이 발달되어 있는 부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굴의 피부는 가장 재생력이 좋으면서, 스테로이드 성분의 외용제의 흡수율 역시 가장 높은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사용 주의하지 않으면 난치성 부작용 겪을 가능성 높아

간지러움이나 얼굴 붉어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스테로이드 연고를 상습적으로 바르다 보면 대표적인 부작용인, 스테로이드성 주사를 겪을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성 주사란,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충혈 되면서 통증이 동반되고 얼굴이 심각하게 붉어지며, 코 주변 혹은 얼굴 주변이 딱딱하게 응괴되는 2차적인 부작용을 말합니다.

 

스테로이드성 주사는 지루성 피부염보다 훨씬 더 난치성 질환이며 재발적이고 만성적인 경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무심코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연고에 대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지럽거나 피부에 염증이 있을 때, 피부과 처방이 없어도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연고 역시 마일드한 성분이라도 소량의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연고의 성분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지루성 피부염을 앓고 있다면 연고제의 사용에 대해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지루성피부염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