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악화되는 지루성피부염 어떻게 관리할까요?

보습해주고 기온차 발생 방지하기, 지루성 피부염 생활관리

체질에 맞지 않는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염 자체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와 체질을 잘 아는 의료인과 상담 후에 적절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기름진, 혹은 건조한 인설을 동반하는 피부염으로 만성적으로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설을 동반하는 피부질환들은 춤고 건조한 겨울철에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춥고 건조한 환경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서 피부의 인설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 결과 피부가 희끗희끗해지고 가려움이 심해지며, 지루성 피부염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붉어짐과 인설을 동반하는 지루성 피부염>

 

<인설이 동반되는 지루성 두피염>

 

 

지루성 피부염 악화 막으려면 가습 신경 쓰고 추운 환경 피해야

겨울철 지루성 피부염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생활수칙 첫 번째는 가습에 신경 쓰는 것입니다. 특히 난방이 되는 실내는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건조한 실내에서 일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가까운 곳에 가습기를 두어서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탁상용 가습기 등을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두 번째는 기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온차가 발생하면 지루성 피부염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추운 실외에서 따뜻한 실내로 갑자기 들어오게 되면 모세혈관이 확장되기도 합니다. 그로 인해 더 붉어지고 가려움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추운 환경을 피하고 찬바람이 얼굴에 직접 닿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추운 환경에서 일하실 때 간혹 마스크나 스카프 같은 것을 사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마스크나 스카프 같은 것들이 지루성 피부염 환자의 얼굴에 직접적으로 닿으면 접촉성 피부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실외에 오래 있지 않는 것입니다. 꼭 실외 활동을 해야 한다면 피부에 직접 닿지 않게 조금 헐렁한 스카프나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면제품으로 된 제품을 활용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체질과 피부 타입에 맞는 보습제도 활용하길

겨울철 지루성 피부염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생활수칙 세 번째는 체질이나 피부 타입에 맞는 적절한 보습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수분팩이나 보습제를 활용한다면 피부에 수분이 잘 공급되어서 인설이나 가려움, 홍조 등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유분기가 많은 제품이나 외용제,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혹은 체질에 맞지 않는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염 자체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와 체질을 잘 아는 의료인과 상담 후에 적절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조언을 드리자면, 소음인 체질은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 중에 코코넛 오일이나 호호바 오일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소양인이시라면 알로에가 함유된 보습제 등을 사용하시면 조금 더 안전하게 보습하실 수 있습니다.

 

 

체질에 따른 생활관리 소홀히 하지 말아야

지루성 피부염, 지금까지 알려드린 방법은 악화를 막아주기 위한 관리 방법이지 치료 방법은 아닙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만성적으로 재발을 반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난치라고 생각하며 치료를 포기하기 쉽습니다.

 

만성화나 재발을 반복한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말하면 생활관리를 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체질에 따라 알맞은 생활관리법을 유지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재발을 막을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피부호흡건강법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지루성피부염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